
▲커팅식을 마치고 입점 대표들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지역의 아픔을 위로하고, 다시 일어설 기회를 만드는 자리에 안동시가 앞장섰다.
안동시와 위덕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협력해 오는 9월 30일까지 '2025년 백년가치 판매전(2회차)'을 운영하며 산불 피해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회복의 장을 제공한다.
이번 판매전은 안동시 번영길에 위치한 경북신사업창업사관학교 꿈이룸 복합체험점포에서 열리며, 기존에 기획된 '안동 특산품·전통식품전'을 넘어 '산불 피해 지역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명확한 메시지를 중심에 두고 전개된다.
참여 기업은 총 26개소로, 산불 피해를 입은 지역 소상공인은 물론 경북신사업창업사관학교의 입교생 및 수료생 등 지역 창업 생태계를 이끄는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한다.

▲'백년가치 판매전' 떡 커팅식을 하고 있다.
전통과 창의가 어우러진 제품군은 물론, 안동포·대마섬유 제품, 생강청, 산머루 와인, 드론 DIY 키트, 젤라또, 수공예품 등 지역 자원을 바탕으로 한 품목들이 소비자와 만난다.
행사장은 단순한 판매 공간을 넘어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시식행사와 제품 할인, 라이브커머스와 같은 디지털 요소가 결합돼 현장성과 실시간 소통의 시너지를 높였다.

▲'2025년 백년가치 판매전(2회차)'이 열리고 있다.
특히 SNS 인플루언서와 연계한 실시간 라이브커머스는 참여 업체에 새로운 유통 채널을 제공하고, 전국 소비자들에게 지역 제품의 우수성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창구로 활용된다.
김예정 위덕대학교 산학협력단 로컬소상공인창업지원센터장은 “이번 판매전은 단순한 경제활동을 넘어, 삶의 터전을 되찾고자 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용기와 연대를 전하는 자리"라며 “지역과 함께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믿음을 현실로 보여주는 플랫폼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백년가치 판매전'은 12월까지 총 3차례 운영되며, 지역 창업과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상설 플랫폼으로 정착 중이다.
이번 2회차 행사는 '재난 회복'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품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지역의 상처를 치유하고, 공동체의 연대를 실천하는 현장이 바로 이곳에서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