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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인구 대국’ 인도에 20년만에 3번째 가전공장 짓는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5.08 10:09

스리시티에 ‘연면적 22만m²’ 6억달러 투자

연간 냉장고 80만대, 에어컨 150만대 등 생산

낮은 가전 보급률과 빠른 경제 성장에 주목

다음 목표는 IPO···“국민 브랜드 거듭날 것”

LG전자 본사 전경.

▲LG전자 본사 전경.

LG전자가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 스리시티에 3번째 현지 가전공장을 짓는다. 1997년 우타르프라데시주 노이다, 2006년 마하라슈트라주 푸네 지역 이후 20여년만의 생산기반 확충이다. 인도 시장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고 수출기지로 매력도 충분한 만큼 과감한 투자를 통해 현지에서 '국민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게 업체 측 목표다.


LG전자는 8일(현지시간) 인도 스리시티 가전공장 건설 현장에서 착공식을 연다고 밝혔다. 공장은 부지 100만m², 연면적 22만m² 규모로 들어선다. 총 투자 금액은 약 6억달러(약 8391억원)다. 연간 생산 능력은 냉장고 80만대, 세탁기 85만대, 에어컨 150만대, 에어컨 컴프 200만대 수준이다. 내년 말 에어컨 초도 생산을 시작으로 2029년까지 라인을 순차 가동할 예정이다.


LG전자 인도 스리시티 공장 조감도.

▲LG전자 인도 스리시티 공장 조감도.

LG전자가 인도로 향한 것은 회사 성장을 위해 '정해진 수순'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인도는 세계 1위 인구 대국이자 글로벌 평균 대비 2배 이상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 중인 나라다. 특히 세탁기와 에어컨 보급률이 각각 30%와 10% 수준에 불과해 성장할 여지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


LG전자 인도법인 역시 지속적으로 몸집을 불려왔다. 2021년 약 2조6255억원이던 인도법인 매출액은 작년 3조5000억원 규모로 커졌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약 1980억원에서 2500억원 수준으로 늘었다. 한국무역협회는 인도 가전제품 산업 시장 규모가 2021년 98억달러(약 14조원)에서 올해 212억달러(약 31조원)로 2배 이상 커지고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LG전자는 인도에서 빠른 경제 성장으로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에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노이다·푸네 공장만으로는 이에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스리시티 지역을 선택한 것은 입지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스리시티는 인도 남부쪽에 위치한 대표적인 산업단지다. 거점도시 첸나이와도 가깝다. 현지 공급 뿐 아니라 수출에도 유리한 지역이라고 알려졌다. LG전자 역시 스리시티 가전공장이 인도 전역은 물론 중동,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등 인근 국가에도 가전 제품을 더욱 원활히 공급하는 생산 기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노이다·푸네 공장은 인도 북부와 중서부에 위치했다.


LG전자 측은 “인도 가전 시장에서 '국민 브랜드'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생산력 강화가 필수적이라는 판단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무협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기준 LG전자 세탁기의 인도 시장점유율은 33.5%에 달했다. 냉장고(28.7%), 에어컨(19.4%) 역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이다.


LG전자의 다음 목표는 인도법인 기업공개(IPO)가 될 전망이다. 회사는 일찍부터 자금 조달을 위해 인도 증시 문을 두드려왔다. 현재 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청구서 수정본 작업을 완료하고 제출 시점을 검토 중이다. 다만 글로벌 관세전쟁 등 불확실성이 커 구체적인 시점은 정하지 못하고 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지난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강연에 참석해 “6월이 될지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글로벌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 (상장 시점을) 몇개월 정도 지켜보려고 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앞서 열린 LG전자 1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 콜에서도 “(인도에서) 무리하게 상장을 서두르기보다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는 발언이 나왔다.


업계에서는 LG전자가 IPO로 확보한 자금을 앞세워 현지 인프라 구축과 마케팅 활동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회사는 현재 인도 전역에 브랜드샵 700여곳과 서비스센터 900여곳을 운영 중이다. 12개 언어로 전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판매·서비스 인프라를 어느정도 구축한 상태다. 앞으로는 현지 생활 양식에 최적화한 제품 생산에 속도를 내고 수요가 점점 늘고 있는 프리미엄 제품 마케팅에도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사회 측면 변수는 있다.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에서 6년만에 군사충돌이 일어난 상태라 전쟁 발발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할 것으로 분석된다. 인도 내 일부 지역에서 상위노동단체들이 노동권 운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다.


류재철 LG전자 HS사업본부장(사장)은 “더욱 탄탄해진 현지 공급망을 통해 생산되는 혁신 제품을 앞세워 인도 최고 가전 브랜드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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