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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효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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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 서울·양평 고속도로 무산 놓고 "까먹었나" 논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07 23:59
대화하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

▲대화하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연합뉴스

[에너지경제신문 안효건 기자] 서울·양평 고속도로가 더불어민주당이 제기한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설’로 백지화 된 가운데 여야는 서로 상대 측 과거 발언 등을 고리 삼아 책임 공방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2년 전 도로 노선 변경을 요청해놓고는 이제와 김 여사 의혹을 주장하는 ‘자가당착’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7일 논평에서 "이미 2년 전 당시 민주당 양평군 최재관 지역위원장은 같은 당 소속 정동균 당시 군수와 협의를 갖고 현재 변경된 노선에 포함된 강하IC 설치를 요청했다고 한다"며 "게다가 해당 건의는 양평군 내 12개 읍면 주민간담회를 통해 도출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 논리대로라면 2년 전의 민주당이, 나아가 양평군민들이 김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려 한 셈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오로지 정쟁에만 매몰돼 세상 모든 일에 색안경을 끼고 달려드니 이런 낯부끄러운 자가당착이 생기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해야 할 일은 국회에서의 억지 농성이 아니라 양평군민에 대한 석고대죄"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의힘 지도부는 사업 재개에도 ‘진실 규명과 민주당 사과’를 조건으로 내걸었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민주당의 사과와 함께 진실이 밝혀지고 나면, 당에서는 그 무엇보다 도로 이용자인 지역 주민들의 뜻이 반영된 도로가 건설되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김 여사 땅이 그곳에 있었다는 것을 이 사건이 불거지기 전에 인지했다면 장관직과 정치생명을 걸겠다’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발언을 문제 삼았다.

한준호 의원은 자신이 이미 작년 10월 6일 국정감사에서 원 장관에게 김 여사 일가의 양평 땅 개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시 원 장관이 ‘확인해보겠다’고 답했다. 장관직과 정치생명을 건다고 했으니 책임을 명백히 지라"고 촉구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원 장관은 그때 들은 토지 보유 현황은 까맣게 잊어버리고 몰랐다고 우기는 것이냐"면서 "더 이상 국민을 희롱하지 말고 당장 사임하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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