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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베트남조선 전경 |
14일 HD현대에 따르면 현대베트남조선은 현대미포조선과 베트남국영조선공사간 합작회사로 설립된 곳으로 베트남 중부 칸호아성에 자리해 99만2000여㎡(약 30만평)의 부지에 40만t(DWT)급 도크 1기와 10만t(DWT)급 도크 1기, 1.4Km의 안벽을 보유하고 있다. 1996년부터 수리 및 개조 사업을 영위해 오다가 2000년대 후반 신조선사업으로 전환했다.
이후 2009년 5만6000t(DWT)급 벌크선 ‘E.R 베르가모’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모두 157척의 선박을 인도했으며, 비약적인 성장을 통해 동남아 최대 조선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 조선업 해외 진출의 최초이자 최고의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HD현대 측은 현대미포조선에서 파견된 엔지니어 60여명이 상주해 생산공정 전반에 걸쳐 모기업과 동일한 안전 및 품질관리 체계를 적용함으로써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다.
베트남은 조선업 세계 5위 국가로 수주잔고 124만CGT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베트남조선이 이 가운데 74.4%인 92만4000CGT를 차지하고 있다. 또 베트남이 지난해 인도한 선박 36만9000CGT 중 80.5%인 29만7000CGT를 인도하는 등 베트남 조선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베트남조선은 지속적인 설비 확장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2025년에는 20척 건조 체제로 성장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베트남조선의 올해 매출 목표 5억4380만달러로, 총 13척의 선박을 인도할 계획이다.
이종찬 현대베트남조선 대표는 "이번 성과는 현대미포조선의 지속적인 기술 및 노하우 전수와 더불어 베트남 현지 근로자들의 높은 교육열과 근면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우리나라 조선산업을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임직원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 현지 지역사회에도 꾸준히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