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김철훈

kch0054@ekn.kr

김철훈기자 기사모음




K-제약바이오, CES 2023 혁신상 봇물 글로벌 역량 과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1.20 15:13

SK바이오 웨어러블 의료기기, 오미티브 ADHD 솔루션 수상
세븐포인트원·메디웨일·웨이센·닥터나우도 디지털헬스 입상
작년 헬스&웰니스 혁신상 국내기업 30% 차지, 올해도 기대

SK바이오팜

▲SK바이오팜의 제로 글래스

[에너지경제신문 김철훈 기자]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박람회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잇따라 혁신상을 거머쥐면서 ‘K-제약바이오의 디지털헬스 역량’을 과시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SK바이오팜은 CES 2023에서 자체 개발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로 글래스’와 ‘제로 와이어드’가 디지털헬스 부문에서 ‘CES 2023 혁신상(CES 2023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수상했다.

디지털기기 전문기업이 아닌 의약품을 주력으로 하는 제약사가 디지털헬스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하기는 SK바이오팜이 국내기업 중 처음이다.

이번에 혁신상을 수상한 제품들은 뇌파·심전도·인체움직임 등 복합 생체신호를 측정해 모바일 앱 ‘제로 앱’으로 환자·의료진이 실시간 진단·전송·기록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제로 글래스’는 안경처럼 착용할 수 있고, ‘제로 와이어드’는 스마트폰에 유선으로 연결하는 청진기 모양의 디바이스다.

특히, 뇌전증 혁신신약 ‘세노바메이트’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는 SK바이오팜은 ‘제로 와이어드’와 ‘제로 앱’을 향후 뇌전증 발작 탐지·예측 의료기기로 개발해 신약과 디지털 의료기기를 아우르는 중추신경계 분야 치료제 전문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치료제 스타트업 ‘이모티브’도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자가진단·인지강화 솔루션 ‘스타러커스’로 디지털헬스 부문 CES 2023 혁신상을 차지했다.

스타러커스는 모바일 게임 형태의 앱으로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이용해 부모가 설문문항에 응답하고 아동이 간단한 게임을 수행하면 아동의 ADHD 확률을 알려준다.

민정상 이모티브 대표는 "그동안 부모와 아동은 ADHD 치료를 위해 정신과 진료를 받아야 하는데 심리적 부담이 컸다"며 "재미과 의료적 효과성을 겸비한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세븐포인트원’은 대화 내용을 분석해 치매 고위험군의 치매 여부를 조기 판별하는 솔루션 ‘알츠윈’으로, AI 의료기기 기업 ‘메디웨일’은 눈의 망막을 촬영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예측하는 의료기기 ‘닥터눈’으로, 의료공학기술 스타트업 ‘엠마헬스케어’는 아기의 체온·심장박동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인공지능 스마트 아기침대 ‘베베루시’로 각각 디지털헬스 부문 CES 2023 혁신상 수상기업에 이름을 나란히 올렸다.

이밖에 의료분야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웨이센’ 역시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환자의 호흡기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인공지능 셀프스크리닝 서비스 ‘웨이메드 코프’로, 원격의료 플랫폼기업 ‘닥터나우’는 ‘비대면 진료·처방약 배송서비스’로 각각 디지털헬스 부문 CES 2023 혁신상을 따냈다.

전미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최하는 CES 2023은 오는 1월 5~8일 열리며 주최측은 행사 개막에 앞서 혁신성·심미성·기술성을 평가해 선정하는 CES 최고 영예의 상인 혁신상 수상제품을 발표한다.

올해에는 스마트홈·로봇 등 총 28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선정·수여하는데 지난해까지 ‘헬스&웰니스’였던 부문이 내년 1월 행사부터 ‘디지털헬스’ 부문으로 이름을 바꿨다. CES 주최측이 디지털 헬스케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헬스&웰니스 부문에서 우리 기업은 총 25개 제품을 혁신상 수상제품으로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전체 헬스&웰니스 부문 수상제품의 약 30%를 우리기업이 차지한 것이며 올해 디지털헬스 부문에서도 지난해 이상의 수상 실적이 기대된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수상기업·제품 선정과 발표, CES 공식 홈페이지에의 수상기업 업로드 등이 계속 진행 중이다.

SK바이오팜 관계자는 "조만간 CES 공식 홈페이지에 혁신상 수상제품인 제로글래스와 제로와이어드의 소개 웹페이지를 업로드할 예정"이라며 "내년 1월 현지 행사에 참가해 수상제품들을 선보이고 현장 시연하면서 관람객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ch0054@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