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두리

dsk@ekn.kr

송두리기자 기사모음




카카오뱅크, 한은 CBDC 모의실험 완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1.15 14:09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카카오뱅크가 한국은행의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연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8월부터 총 10개월간 한은이 진행한 CBDC의 기술적 구현 가능성을 점검하는 연구에 참여했다. 한은을 중심으로 카카오뱅크를 비롯한 12개 수행업체가 협력해 연구를 진행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CBDC 민간 유통을 위한 지급·수납, 송금 등 은행 기본 기능 외에도 소액 유통에 필요한 여러 대외 기관 설계에도 참여하는 등 유통 실험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모의실험 1단계에서는 지갑 개설, 교환, 송금, 결제 등 CBDC 유통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구현했다. 이용자가 CBDC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지갑 개설과 해지, 은행 예금을 CBDC로 교환해 입금하거나 출금하는 지급·수납 기능, 보유하고 있는 CBDC를 다른 이용자에게 송금하는 기능을 실험했다.

2단계에서는 국가간 송금, 법 집행, 통화 정책, 규제 준수 등 확장된 기능을 개발해 실험했다. 국가간 송금은 각 국가가 분산원장 환경이 다르더라도 송금이 완료될 수 있도록 스마트계약을 활용해 중개기관 간 계약 이행을 보장할 수 있는 구조다.

또 법집행, 통화정책, 자금세탁방지업무 등 광범위한 CBDC 정책 관련 기능 설계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실험을 완료했다. 이를 위해, 모의실험 환경 내 가상의 국내·외 송금 중개기관, 해외은행, 정책관리기관 등 가상의 대외기관 시스템 설계에도 참여했다.

카카오뱅크는 현재 한은이 진행하는 CBDC 모의시스템과 금융기관간 연계실험을 수행하고 동시에 연계 금융기관으로 참가하는 등 CBDC 연구에 동참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국은행의 CBDC 활용성 점검 등 후속 연구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dsk@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