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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생명, 경영 전반에 ‘디지털 DNA’ 심는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05.25 09:54

'뉴노멀 대응' 통합사이트 오픈, 디지털 플랫폼 확장



모든 보험업무 처리...비대면 화상상담 서비스 운영

미래에셋생명

 [에너지경제신문=나유라 기자] 모바일 금융 이용자가 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언택트 환경으로 시장이 변화하는 가운데 미래에셋생명이 경영 전반에 디지털 혁신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제판분리로 디지털 혁신, 상품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이 가능한 만큼 빅테크 보험업 진출에 대비해 비대면 채널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미래에셋생명은 모바일 통합 앱 구축으로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 서비스 확장하고, 비대면 비즈니스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변액보험 리딩컴퍼니’의 강점을 살려 독보적 변액보험 디지털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 페이퍼리스 시스템 도입...‘뉴노멀 대응’ 통합사이트 오픈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은 2020년 12월 고객이 내방해 업무를 보는 창구에 종이가 필요없는 페이퍼리스 시스템을 도입하며 디지털 경영에 시동을 걸었다.

이를 통해 보험과 대출 등 업무 문서를 모두 전자문서로 전환하고, 전자증명서 및 전자위임장을 통해 모바일에서 서류를 주고받는 등 ‘종이 없는 보험회사’로 탈바꿈했다.

미래에셋생명의 대부분 업무는 고객이 직접 모바일에서 어플리케이션이나 웹 창구를 활용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더불어 카카오 챗봇이나 채팅상담 등 디지털 상담 서비스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모바일 기반의 안정적 업무 환경을 갖춘 상황에서 페이퍼리스 시스템까지 구축되면서 창구를 찾는 고객의 편의도 개선될 전망이다. 내방 전 구비서류부터 상담에 필요한 제반 서류까지 완벽히 디지털화하며 미래에셋생명 고객은 업무의 모든 과정에서 어떠한 종이도 사용할 필요가 없다.

같은 해 12월에는 뉴노멀 환경에 대응해 통합사이트를 오픈하기도 했다. 고객이 모든 언택트(비대면)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기존 홈페이지 기능에 온라인보험, 사이버창구를 물리적으로 결합했다. PC와 모바일은 물론 사이버창구 어플리케이션 어디를 접속해도 동일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 리딩컴퍼니’의 위상에 맞춰 변액보험자산관리센터와 연금자산관리센터 메뉴를 통해 진일보한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변액보험자산관리센터는 자사 변액보험 고객의 수익률 조회와 펀드변경 등 필수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변액보험의 이해를 돕는 동영상 매뉴얼과 투자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는 곧바로 개인 SNS에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연금자산관리센터에 접속하면 금감원 통합연금포털 예상연금조회서비스와 연계해 미래에셋생명은 물론 타 금융사의 연금자산까지 조회할 수 있어 한 곳에서 손쉽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 화상 창구에서 모든 업무 원스톱 처리 


미래에셋생명은 보험사 최초로 고객이 화상으로 모든 보험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비대면 화상상담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작년 12월 자사 강남과 대전 고객프라자에 화상 부스를 설치한 데 이어 올해 1월 ‘모바일 화상창구’도 오픈했다.

현재 미래에셋생명 고객은 누구나 화상 창구에서 계약 관리와 보험금 지급, 전자서명 등 모든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ATM이나 키오스크 같은 복잡한 기기를 조작하지 않고, 화면의 상담연결 버튼만 누르면 직원과 연결된다. 고령자나 휴대폰 인증이 불편한 해외 거주자도 고객프라자에 내방한 것과 동일하게 업무를 볼 수 있다.

또, 휴대전화를 통해 모바일 화상 창구에 접속하면 원하는 장소에서 편하게 직원과 직접 마주앉은 것처럼 상담할 수 있다. 확인서나 증명서 등 필수 서류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주고받는다. 이러한 디지털 상담이 활성화되면 고객이 직접 방문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보이스피싱 방지 등 금융거래의 안정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사이버창구 전반에 인슈어테크를 도입하며 접근성을 높였다. 간편비밀번호, 바이오인증 방식에 더해 네이버, 패스(PASS), 앱카드 인증 등을 추가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인증과 로그인이 가능하다. 메인 화면에서는 고객의 모든 계약 현황을 대시보드로 한눈에 보여주고, 스마트 안내장의 UI/UX(사용자 경험) 및 디자인도 고객 친화적으로 개편하며 가독성을 높였다.

미래에셋생명은 향후 디지털 경영을 통해 빅데이터, AI, 챗봇 등 디지털 기술 인프라를 강화하고, 요소 기술의 융합을 통해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제반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변액자산 관리, 헬스케어 연계, 개인화 콘텐츠 제공 등 고객 경험을 높이는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김남영 미래에셋생명 디지털혁신부문대표는 "네이버, 카카오 등 온라인금융플랫폼과 마이데이터 산업 등에서 경쟁사들이 나오고 있는 만큼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요소를 고민하고 있다"라며 "올해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포함한 모바일 통합 앱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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