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조하니

inahohc@ekn.kr

조하니기자 기사모음




KT알파 쇼핑, 방송 싹 뜯어고쳤다…“UI·UX 개편, AI 적용”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01 11:32

시청 데이터 기반 아이콘 배치…상품 검색 최적화
방송 화면 전반에 AI 접목, 모바일도 AI 추천 강화

KT알파 쇼핑 대표 프로그램 '수정샵' 방송 화면 이미지. 사진=KT알파

▲KT알파 쇼핑 대표 프로그램 '수정샵' 방송 화면 이미지. 사진=KT알파

KT알파 쇼핑이 고객의 쇼핑 편의성 제고를 위해 방송 화면을 전면 개편했다고 1일 밝혔다. 상품 탐색부터 시청, 구매까지 쇼핑 전 과정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개선하기 위함이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변화는 시청자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 설계다. 고객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모콘 조작을 통해 많이 찾는 메뉴 크기를 키우고, 전면 배치 등 노출도를 높였다.


'편성표'와 '상품 검색' 버튼도 아이콘 형태로 전면 배치시켜 상품 탐색 동선을 최소화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도록 화면 구성도 고객 맞춤형으로 최적화했다.


주 고객층인 중장년 세대를 고려해 방송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배너', 가장 사용률이 높은 '주문' 버튼 모두 정보가 더욱 잘 보이도록 디자인을 개선했다.


화면 전반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도 적용해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몰입감 넘치는 방송 화면도 구현했다. 상품 이미지와 모델 데이터를 기반으로 숏폼 콘텐츠를 자동 생성해 방송 중 제공한다. 쇼호스트 이미지를 AI 아바타로 구현한 '가상코디 기능', 쇼호스트 얼굴을 활용한 AI 이모지를 방송 화면에 적용하는 등 재미 요소도 더했다.




인트로·타이틀 영상에도 다양한 AI 음악과 AI 성우를 적용해 방송 몰입도와 집중도를 높였다. 예컨대 지난 8월 진행한 티셔츠 판매 방송은 영상, 배경음악, 성우까지 100% AI로 제작한 중간 영상을 선보였다.


모바일앱 서비스에도 AI 추천과 AI 숏폼을 확대하는 등 개인화 기능을 강화했다. 특히, 고객의 쇼핑 동선을 분석해 맞춤형 AI 상품 추천 탭을 상단에 전진 배치했다.


박승표 KT알파 대표는 “이번 방송 화면 개편은 고객의 시청 패턴을 고려해 방송의 몰입감을 높이고 쇼핑의 편리함이 더해질 수 있도록 기획됐다"면서 “양방향 서비스의 장점은 살리고, 시청자 중심의 UI·UX 적용, AI기반의 콘텐츠를 활용한 시청 경험 등을 더해 고객의 TV쇼핑 경험을 새롭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