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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특성화고 학생에게 꿈이 되는 직업교육 이뤄지길 기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7.22 20:07

도교육청, 경기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협약형 특성화고 발대식 개최
임 교육감, “특성화고 미래를 보며 뿌듯함과 울렁거림 동시에 느껴” 강조

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2일 '지역 연계 상생형(경기협약형)․하이테크 특성화고 및 협약형 특성화고 합동 발대식'에서 발언하고있다 재공=경기도교육청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22일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에서 '지역 연계 상생형(경기협약형)․하이테크 특성화고 및 협약형 특성화고 합동 발대식'을 개최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역 연계 상생형(경기협약형)․하이테크 특성화고'는 경기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로 △초지역적 협력(지자체) △초산업연계형 교육(기업) △초계열형 교육(교육청) △초학급적 유연성(학교) △초밀착형 연계(대학)의 다섯 축으로 산업 인재 양성과 지역 성장을 견인한다.


이와함께 '협약형 특성화고'는 교육부가 지역 산업 수요를 반영해 지자체․산업체․교육청 간 협약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직업계고로 올해 경기자동차과학고가 전국 10개교 중 1곳으로 선정돼 거점학교 역할을 주도하게 된다.


이날 행사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해 경기도청, 경기도의회,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상공회의소, 협약형 특성화고 컨소시엄, 경기협약형․하이테크 특성화고, 미래형 직업교육 선도지구 교육지원청 등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지역 중심 직업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 의지를 다졌다.


도교육청은 경기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와 선도지구, 협약형 특성화고를 통해 도내 100여 개 직업계고와 지자체, 기업, 대학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지속가능한 직업교육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2일 '지역 연계 상생형(경기협약형)․하이테크 특성화고 및 협약형 특성화고 합동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있다 제공=경기도교욱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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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연계 상생형(경기협약형)․하이테크 특성화고 및 협약형 특성화고 합동 발대식'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모습 제공=경기도교육청

임 교육감은 이날 발대식에서 “오늘 특성화고의 미래를 설명하는 모습을 보면서 뿌듯함과 울렁거림을 느꼈다"면서 “경기자동차과학고가 하나의 모델일 수 있겠지만 이 자리가 모든 특성화고의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는 데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이어 “저는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꿈이 되는 직업교육이 이뤄지기를 바란다"면서 “일하면서 배우고, 또 새로운 미래를 스스로 만들어가는 특성화고의 특성이 좋은 모델로 만들어지기를 응원하고 그렇게 정책을 펼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그러면서 “경기자동차과학고 학생 모두 개인의 발전과 함께 세계적인 미래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하길 기원하고 응원하겠다"면서 “미래를 책임질 모든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박수를 보내며 협약형 특성화고와 선도지구가 펼칠 여러 정책 방향이 공감대를 이루고 크게 빛을 발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도교육청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교육 1섹터, 더 넓고 깊게 확장"

경기도교육청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교육 1섹터' 모습 제공=경기도교육청

한편 도교육청은 이날 올 하반기부터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교육 1섹터'를 확대하고 '다문화특별학급 플러스 과정'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은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조기 적응과 다문화교육의 국제화를 실현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미래형 교육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교육청은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교육 1섹터 다문화특별학급을 올해 상반기 61교 88학급에서 하반기부터 15학급을 증설해 103학급으로 확대한다.


또한 모든 학급에 정교사를 배치하고, 입국 초기 다문화학생을 위한 안전망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교육 3섹터 온라인과정의 하이브리드 적용 시범 운영을 통해 다문화학생 조기 적응을 위한 최적화 방안도 도모한다.


도교육청은 기존 다문화특별학급을 '플러스' 프로그램으로 고도화해 개방형․융합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며 프로그램은 원어민 교사를 추가 배치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언어․문화를 경험하도록 설계된다.


교육 대상도 한국 학생까지 확대하고 이중언어 기반 한국어 수업과 몰입형 교과 수업 등 다양한 교수법도 도입해 언어구사력과 문화 소양도 기르도록 한다.


이를 통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세계시민 역량과 포용적 리더십을 갖춘 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한다.


도교육청은 하반기 중 새로운 교육과정을 현장에 적용하고 오는 12월 사업반성회를 통해 운영 성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한층 고도화된 다문화교육 모델을 도내 전역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사업을 통해 다문화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조기 적응, 다문화교육의 국제화, 미래형 공교육 실현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고 모든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포용적이고 혁신적인 교육환경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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