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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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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보단 도로” 도로 공사 확대 꿈꾸는 건설업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6.11 15:39

올해 SOC 예산 확대로 지방 중견·중소업체 고충↑

李 대통령 지역균형발전 기조에 도로 공사 확대 기대

교통 필수 인프라로 공항 등 타 토목공사 대비 난이도↓

공사비 인상·낮은 수익률로 공공공사 비용 현실화 필수

도로 공사

▲강남순환도로 매헌지하차도. 사진=서울시

올해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줄고 건설 투자도 감소하면서, 중견·중소 건설사들의 위기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기조에 발맞춰 공공 발주가 확대되기를 바라는 기대감이 업계 전반에 형성되고 있다. 특히 도로공사는 비교적 공사 진행이 수월한 데다, 한국의 도로율이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보다 낮아 확대가 필요한 필수 인프라로 여겨져 기대가 크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토목 공사는 특성상 공기가 길고, 프로젝트 기간이 길어 실적 관리 측면에서 유리하다. 마진은 낮지만 자금 흐름이 안정적이고, 후속 사업 수주 가능성도 있어 실적 확보에 도움이 되는 것도 장점이다.


이중에서도 민간 건설사들은 철도, 항공 등 타 공사 대비 도로 공사를 선호하는 분위기다. 도로는 공항이나 항만 등에 비해 비교적 공사 난이도가 낮은 데다 과거부터 꾸준히 발주한 사업인 만큼 비교적 규격화돼 리스크도 적기 때문이다.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에도 부합하며, 물류와 이동의 기반으로 꾸준한 보수가 필요한 필수 인프라 사업이라는 점도 입찰 참여 배경으로 꼽힌다.


김진유 경기대 도시교통학과 교수는 “우리나라 도로 인프라는 미국, 일본, 영국 등 주요 국가에 비해 아직 부족한 편으로 보강이 필요하며, 투자가 필요한 구간에 집중되고 있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방에 교통량이 적은 곳에도 대형 도로가 있는가 하면, 수도권 광역권처럼 수요가 높은 지역은 인프라가 부족한 경우도 있어 도로망의 효율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교육, 의료, 복지 등 필수 인프라 격차가 클수록 고속도로 확충이 지역 발전으로 이어지기보다 대도시로 인구가 유출돼 중소도시 내 기반시설을 약화하는 빨대효과를 불러올 수 있어 고속도로망 확충은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김 교수는 덧붙였다.




지방 중소·중견 건설사들이 공공공사 발주 확대를 기대하는 건 SOC 예산 삭감과 발주 지연, 건설투자 축소 등으로 인한 경영 악화 때문이다. 실제로 정부가 편성한 올해 SOC 예산은 25조5000억원으로, 민간이 필요하다고 분석한 28조원보다 2조5000억원 낮은 수준이다. 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공공 수주는 9조1000억원으로, 전년(12조9000억원) 대비 29.4% 감소했다. 특히 토목 부문은 5조1000억원으로 44.6% 급감했다. 비주택 부문도 11.5% 줄어든 2조3000억원에 그쳤다.


더욱이 올해 1분기 건설 투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2% 줄어 IMF 외환위기 이후 가장 큰 분기 감소 폭을 기록했다. 한국은행도 5월 발표한 경제전망에서 올해 건설투자 성장률을 -6.1%로 전망했다. 이는 1998년 -13.2%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건설투자 회복을 위해 2차 추경을 20조원 이상으로 편성할 계획으로, 건설경기 부양과 소비 부진 해소를 핵심으로 잡고 있다. 다만 대형 SOC 사업은 준비 기간이 길고 예산 집행 속도도 느려 도로 등 대형 사업 예산 반영은 내년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공공공사는 자금 회수가 확실해 안전한 사업이지만, 최근엔 공사비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해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민간의 참여가 줄어들 수 있다"며 “대형 공공공사는 착공 전부터 예산이 정해져 있어 원자재 인상이나 공사 지연 등으로 공사비가 늘어나도 반영되기 힘든 구조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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