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 '드파인 센텀' 전경. 이 아파트는 SK에코플랜트의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인 '드파인'이 적용된 1호 입주 단지다.
SK에코플랜트의 하이엔브 주거 브랜드인 '드파인'이 고급 아파트 시장에서 아직 눈에 띄는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도시정비사업 수주전에서 아파트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이 갈수록 커져가는 상황에서 SK에코플래트의 고민이 깊다.
10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노량진 6구역 재개발 아파트인 '라클라체 자이 드파인'이 이달 말 착공에 들어간다. 2022년 8월 론칭한 '드파인' 브랜드가 서울에서 처음으로 적용되는 단지다.
3년 전 SK에코플랜트는 기존의 'SK뷰'의 상위 브랜드인 드파인을 처음 내놨다. 드파인은 대형 건설사의 하이엔드 브랜드 가운데 가장 마지막에 등장한 후발주자다. 200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는 대형건설사들이 단일 브랜드를 사용했지만 이후 차별화를 위한 하이엔드 브랜드가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다.,
2012년 DL이앤씨의 '아크로'를 시작으로 2014년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써밋', 2015년 현대건설이 '디에이치'를 내놓으면서 하이엔드 브랜드 경쟁에 불이 붙었다. 특히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와 개포동 디에이치아너힐즈 등 하이엔드 브랜드가 적용된 강남 주요 재건축 단지들이 분양 시장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
다른 대형건설사들은 2020년이 다 되어서야 뒤늦게 하이엔드 브랜드를 내놓기 시작했다. 롯데건설의 경우 수주전에서 하이엔드 브랜드에 고배를 마시더니 뒤늦게 2019년 '르엘'을 출시했다. 포스코이앤씨가 2022년 7월 '오티에르'를, SK에코플랜트가 '드파인'을 각각 론칭했다.
이중 롯데건설의 '르엘'은 강남 지역 재건축 수주에서 한 발 앞서 있다. 대치 르엘, 반포 르엘, 신반포 르엘, 청담 르엘, 잠실 르엘, 방배 르엘 등 주요 사업지 수주에 성공했다. 포스코이앤씨의 오띠에르도 비교적 선전하고 있다. 강남 3구에서 오티에르 반포, 오티에르 신반포, 오티에르 방배, 오티에르 아르키스 462(도곡동), 오티에르 잠원, 오티에르 방배 더 원 등 6개 단지를 수주했다.
반면 드파인은 현재까지 강남 3구에선 신반포 27차 재건축 단지인 '드파인 더 퍼스트 반포' 한 곳에 그친다. 그나마도 해당 사업지는 세대 수가 210세대에 그치는 소형 사업지다. 단독 입찰해 수의 계약으로 수주를 따낸 곳이다. 대신 노량진 6구역, 노량진 2구역, 노량진 7구역 등 노량진 뉴타운 재개발 사업지에 집중돼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애당초 회사의 전체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주택 사업 부문 비중이 그리 크지 않은데다, 드파인이 노량진, 광장, 이촌, 부산 등에서 실제로 수주 실적을 쌓고 있는 만큼 시장 안착 문제는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는 입장이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주택 사업 수주를 그리 활발히 수행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신반포 27차 재건축 수주를 시작으로 드파인이 우선 강남 3구 재건축 시장에 발을 들여놨다는 점은 의미가 크다"며 “부산(드파인 센텀, 드파인 광안)에서 드파인의 인지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고, 노량진 뉴타운에서도 드파인 브랜드로 다수의 재개발 사업을 수주한 만큼 후발 주자가 가질 수 밖에 없는 낮은 인지도 문제는 점차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