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인호

sih31@ekn.kr

송인호기자 기사모음




경기도의회, 2025년도 1차 청년행정인턴 임명식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5.07 18:16

도의회 행정업무에 대한 실무 경험과 진로탐색 기회 제공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는 7일 올해 1차 청년행정인턴 임명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제공=경기도의회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도의회는 7일 2025년도 1차 청년행정인턴 임명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올해 1차 10명을 모집하는 청년행정인턴 채용에는 총 111명이 지원해 11.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추후 2차 모집 시에는 17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도의회 청년행정인턴 사업은 도내 거주 청년 또는 대학(교) 재·휴학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무경험과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것으로 청년 행정인턴들은 근무기간동안 도의회 각 부서에 배치돼 부서별 단위사무, 정책자료 수집·조사·분석 지원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보다 심화된 실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근무 기간을 기존 3개월에서 4개월로 확대했으며 근무기간동안의 성과와 지식을 바탕으로 우수 활동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임채호 도의회사무처장은 이날 10명의 청년행정인턴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경기도의회에서 청년 여러분이 행정업무의 다양한 현장을 체험하며 소중한 경험을 쌓고 미래를 설계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주길 당부한다"고 하면서 축하와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




도의회 미래과학협력위, AI기반 행정 효율화 위한 연구용역 추진 논의

경기도의회

▲이제영 경기도의원 제공=경기도의회

한편 도의회 미래과학협력위원회(위원장 이제영, 국민의힘, 성남8)는 지난 2일 위원회 연구단체인 '인공지능 정책 연구회'의 2025년도 연구용역 추진과 관련, 사전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행정 효율화 방안과 도의회와 경기도의 정책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용역 추진을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이제영 위원장을 비롯해 AI 관련 실무 부서 및 전문가들이 모여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경기도의회 AI 활용 역량 강화 방안 △AI 기반 행정시스템 구축 및 내재화 전략 등 주요 의제가 논의되었으며 향후 의회와 집행부는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가 실질적인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이제영 위원장은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AI국을 신설한 지방자치단체로 이제는 이를 바탕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줄 시기"라며 “AI를 통해 행정의 효율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도민이 정책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연구용역이 단순한 보고서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정책과 제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위원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인공지능 정책 연구회'는 경기도 차원의 AI 정책 수립과 제도 기반 마련을 위해 구성된 미래과학협력위원회 연구단체로서 향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 제안 및 조례 제·개정 등 입법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