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정복 인천시장이 30일 서구 아라역에서 검단 연장선 개통 대비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인천시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유정복 인천시장이 30일 “지하철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핵심 교통수단으로 작은 위험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시민의 눈높이에서 안전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를 철저히 시행해 개통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정복 시장은 이날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건설' 현장을 찾아 시설물 안전 및 특별점검을 실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점검은 최근 발생한 신안산선 공사 사고와 잇따른 씽크홀(지반침하) 사고 등으로 높아진 안전 우려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도시철도 현장의 안전을 확보하고 적기 개통을 위한 사업 진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시에 따르면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은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연장되는 6.825km 구간으로 정거장 3개소(아라역, 신검단중앙역, 검단호수공원역)가 포함된다. 총사업비는 약 7900억원이며 오는 6월 말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30일 서구 아라역에서 검단 연장선 개통 대비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30일 서구 아라역에서 검단 연장선 개통 대비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인천시

▲30일 인천시 서구 검단호수공원역에서 검단 연장선 개통 대비 현장을 점검하고 있는 유정복 인천시장 제공=인천시
현재 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 △사전점검 △시설물 검증시험 △영업시운전 등 '철도종합시험운행'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의 최종 승인을 통해 개통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현장에서 검단연장선 추진 사항에 대한 브리핑을 받고 시험열차에 탑승해 주요 시설을 직접 점검하며 “최근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씽크홀 사고로 시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는 만큼,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하 구조물과 지반 상태에 대한 정밀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이 개통되면 기존 인천도심지역 및 송도국제도시 등과의 연계성 강화로 인천 북부 지역의 교통 편의성이 증대될 뿐만 아니라 검단신도시의 신규 교통수요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계양역과 검단신도시를 직결하는 도시철도망 확보를 통해 인천시 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본격 추진...기재부 예타 대상사업 선정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사업 노선도 제공=인천시
이와함께 시는 이날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사업'이 기획재정부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사업'은 2022년 1월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2023년 3월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을 착수해 2023년 12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했으나 작년 5월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상 수요의 50% 이상인 골든하버 개발사업의 불확실성으로 최종 미선정됐다.
시는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한 결과, 과감히 골든하버 교통수요를 제외하는 선택을 결정하고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중앙부처를 방문해 경제성 분석 결과를 사전 설명해 사업 타당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난 2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재신청했다.
그 결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앞으로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타당성 검토 결과에 따라 최종 통과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사업'은 2020년 12월 개통한 인천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에서 송도8공구 미송중학교까지 연장 1.74km, 정거장 2개소, 총사업비 4020억원을 들여 건설하는 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사업비의 60%를 국비로 지원받아 2034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송도8공구는 현재 송도국제도시의 전체 인구 21만명 중 22%인 4만6000명(7개 단지)이 거주하고 있고 향후 7400명(5개 단지)이 입주할 예정인 대규모 주거단지로써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해 출․퇴근 및 통학 시간 주민들의 철도 이용 불만이 지속되고 있는 지역이다.
또한 송도8공구 인근 아암물류2단지 1단계 부지에 7개 업체가 부지 임대 및 운영 중이며 2단계 사업은 올해 상반기 입주 기업 모집 공고 예정으로 향후 교통혼잡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 사업 노선이 건설되면 송도8공구에서 송도달빛축제공원역 간 대중교통 이동시간이 전체 평균 31.6분에서 20.1분으로 11.5분 단축(64% 단축)돼 지역 주민에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인천항 크루즈 및 국제여객터미널의 국내․외 관광객 도시철도 서비스 제공과 대규모 복합관광단지 조성을 추진 중인 골든하버 민간투자사업 투자유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송도8공구(송도5동)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 향상을 위해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