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18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mediapark@ekn.kr

박성준기자 기사모음




팀카시아, 피싱범죄지역·시간별 피해분포 데이터 공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5.16 13:25

5234.jpg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사이버 범죄 대응 전문 기업 팀카시아에서몸캠피싱 피해 분포 분석 자료를 16일 공개했다.

팀카시아의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몸캠피싱 피해몸캠피싱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된 지역은 서울특별시였으며 경기도와 부산, 대구, 인천이 그 뒤를 이었다. 피해 발생은 지역의 인구수와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몸캠피싱 발생 원인 중 랜덤채팅은 5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회사 측은 다인 가구보다는 1인 가구에서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지역별 1인 가구의 연령대 비중 중 30대 이하 1인 가구가 밀집된 지역은 세종, 서울, 대전 등이다.

팀카시아 관계자는 "인구가 월등하게 많은 경기도보다 서울에 피해가 더욱 많은 이유, 대전과 대구, 인천의 피해량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이유는 지역별 총인구수뿐만 아니라, 2030 세대의 인구와 1인 가구 밀집 지역이 몸캠피싱 피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랜덤채팅, SNS를 통해 동영상 유포 협박을 받게 되었을 때에는 즉시 상대방을 차단하고 앱을 탈퇴하는 것보다는 해결을 위해 적절히 시간을 끄는 행동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혼자서 조치를 취하는 것보다는 피해 즉시 전문가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