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경기북부시장군수協 균형발전 적극대응 ‘시동’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3.30 02:03
백경현 구리시장 경기도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 주재

▲백경현 구리시장 경기도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 주재. 사진제공=구리시

[구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과밀억제권역 내 ‘공업지역 대체지정’ 관련법령 개정을 비롯해 △경기북부지역 의과대학 유치 추진 △경기도 공공기관 북부 이전 조속 추진 △양주~동두천 전철운행 증편 △GTX 노선 연장 등 추진 △왕숙천변 지하 관통도로 건설 △서울8호선 의정부 연장 추진 건의 △국도1호선(통일로) 확장 △개발제한구역 불합리한 규정개선 △보훈대상자 위탁병원 확대 지정 △국도37호선 노선 변경 및 도로 개설 △서울~연천 간 고속도로 조기 착공.

경기도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는 29일 의정부시청 회의실에서 8개 회원도시가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제1차 정기회의를 열고 이런 안건을 원안 가결했다.

경기도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 29일 첫 정기회의 개최

▲경기도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 29일 첫 정기회의 개최. 사진제공=구리시

백경현 경기북부시장군수협의회장(구리시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회의 장소를 마련해준 의정부 김동근 시장의 따뜻한 환영에 감사인사를 드린다"며 "오늘 회의가 경기북부권 새로운 도약 시대를 만드는 위대한 여정의 첫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경기북부시장군수협의회가 구성된 이후 처음으로 열린 정기 회의로, 이날 9개 시-군에서 제안한 14개 안건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

이날 경기북부시장군수협의회는 14개 안건 모두 원안 가결됐으며, 경기북부시장군수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각 시-군 주요 현안사항이 개선될 수 있도록 경기도와 중앙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며, 차기 회의는 다음 분기에 고양특례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경기도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 29일 첫 정기회의 개최

▲경기도북부권시장군수협의회 29일 첫 정기회의 개최. 사진제공=구리시

백경현 협의회장은 "경기북부가 당면한 현안들을 중앙정부 및 경기도와 적극 협의해나가겠다"며 "경기북부시장군수협의회가 경기북부 균형발전을 위해 힘쓰고, 나아가 대한민국 경쟁력 향상을 선도할 수 있도록 협의회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북부시장군수협의회는 경기북부 10개 시-군(고양특례시,남양주시,파주시, 의정부시,양주시,구리시, 포천시,동두천시,가평군,연천군) 기초 지방자치단체장으로 구성됐다. 경기북부에 위치한 지방자치단체 균형발전과 권역별 행정 효율성을 도모하고,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올해 1월 결성됐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