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욕증권거래소 외관.AP |
연합뉴스에 따르면,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71.98p(1.17%) 오른 3만 2246.55로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68.35p(1.76%) 상승한 3960.28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283.23p(2.48%) 뛴 1만 1717.28로 마감했다.
S&P500지수 내에선 기술과 통신 관련주가 2% 이상 올랐다. 11개 업종 중에서 필수소비재와 부동산 관련주만 소폭 하락하고 9개 업종이 모두 올랐다.
시장에서는 은행권 이슈와 유럽중앙은행(ECB) 금리 결정 등이 주목 받았다.
크레디트스위스(CS)발 우려는 스위스 중앙은행 개입으로 일단락된 상황이다.
다만 이 가운데 미국 실리콘밸리에 또 다른 은행인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 우려가 다시 불거졌다.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제2 실리콘밸리뱅크(SVB)로 지목되고 있다.
투자 리서치 기관 레이먼드 제임스에 따르면, 퍼스트 리퍼블릭은 SVB와 시그니처 은행 다음으로 예금자 보호를 받지 못하는 예금 비중이 높은 회사다. 앞서 신용평가사 S&P글로벌과 피치는 퍼스트 리퍼블릭 신용등급을 ‘정크(투자부적격)’ 등급으로 내린 바 있다.
전날 보도에서는 회사가 매각 등 전략적 옵션을 검토 중이라는 점도 알려졌다. 이에 이 회사 주가는 개장 초 30% 이상 폭락했다.
그러나 오후 들어 분위기가 반전했다. 미국 대형 은행들이 나서 퍼스트 리퍼블릭을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왔다.
장 막판, 11개 대형은행이 총 300억달러를 비보험 예금 형태로 퍼스트 리퍼블릭에 지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씨티그룹, JP모건체이스, 웰스파고가 각각 50억달러,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는 각각 25억달러, BNY멜론, PNC 은행, 스테이트 스트리트, 트루이스트, US 뱅크가 각각 10억달러를 지원한다.
이에 퍼스트 리퍼블릭 주가는 9% 상승 마감했다. S&P 지역은행 ETF도 3.5% 올랐다. JP모건 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웰스파고, 모건스탠리 주가가 모두 1% 이상 올랐다.
한편, 소형 은행인 웨스턴 얼라이언스 주가는 신용평가사 피치가 웨스턴의 신용 등급을 ‘부정적 관찰 대상’에 올리면서 6%가량 하락했다. 부정적 관찰 대상은 신용 등급이 강등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이날 청문회에서 "우리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다"며 "우리는 현재 은행 시스템을 안정시키고 신뢰도를 강화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중앙은행들 공격적 긴축에 은행권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에도 ECB는 이날 0.50%p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ECB는 주요 정책 금리인 예금 금리를 2.5%에서 3.0%로 인상했다. 이는 2008년 이후 최고치다.
ECB는 인플레이션이 너무 오랫동안 너무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하며 금리를 올렸다. 향후 금리와 관련해서는 높은 불확실성으로 지표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ECB는 "현재의 시장 긴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유로존의 금융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할 경우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 말했다.
ECB 금리 인상 이후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다음 주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할 가능성이 70% 이상으로 올랐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 마감 시점에 연준이 3월 금리를 0.25%p 인상할 가능성은 79.7%에 달했다. 전날 54.6%에서 급등한 수치다.
반면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20.3%로 내렸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정부 개입이 시장을 안정시켰다면서도 다음 주 연준 통화 정책회의까지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리걸앤제너럴투자관리에 존 로 멀티에셋펀드 담당 대표는 월스트리트저널에 미국과 유럽 당국이 SVB와 CS에 모두 매우 빠르게 개입했다고 짚었다.
이어 "이는 상황이 잘못되기 시작하면 중앙은행들이 통제 불능 상태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는 점을 상기해준다"라고 설명했다.
크로스마크 글로벌 인베스트먼트의 밥 돌 최고투자책임자(CIO)는 CNBC에 "시장은 아마도 사람들이 얼마 전에 생각한 대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라고 했다. 다만 그러면서도 "이는 단지 안도의 한숨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인프라스트럭처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제이 하트필드 최고투자책임자(CIO)는 CNBC에 출연해 투자자들은 다음 주까지 크게 움직이는 것을 잠시 중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준이 실제로 무엇을 할지 지켜봐야 한다"는 관망론이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3.15p(12.05%) 오른 22.99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