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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우유를 구매하는 시민들. 사진=연합 |
낙농가와 유업계가 원유(原乳) 기본가격을 리터(ℓ)당 49원 올리기로 합의하면서 시중 흰우유 제품의 연내 가격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일부 가공 유제품의 동반상승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어 우유가격 인상이 물가상승을 자극하는 이른바 ‘밀크플레이션(milk+inflation)’의 우려도 나오고 있다.
6일 유업계에 따르면, 낙농진흥회는 지난 3일 이사회를 열어 내년부터 음용유로 공급하는 원유 기본가격을 ℓ당 947원에서 996원으로 49원(5.2%) 올리기로 합의했다.
이번 흰우유 기본가격의 인상 폭은 원유가격연동제 시행 첫 해인 지난 2013년 ℓ당 106원 인상 이후 두번째로 큰 수준이다.
이날 합의에는 인상가격을 지난 10월16일부터 소급해 적용하는 동시에 연말까지는 ‘ℓ당 49원+3원’ 내용도 포함돼 있다. 즉, 올해 연말까지는 유업계가 흰우유 구입가격을 ℓ당 52원을 책정해 지급한다는 것이다.
3원 추가 지급은 보통 원윳값 조정 논의가 연중 6~8월께 진행되지만 올해 정부의 낙농제도 개편을 놓고 갈등을 빚으며 협상이 지연된 점을 감안해 낙농가를 배려한 추가인상분이다.
이같은 합의에 따라 유업계는 "연내 흰우유 값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나타내며 연말 가격인상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문제는 원유값 인상으로 우유를 구매하는 소비자 부담도 증가한 점이다. 새 원유 가격이 소급분을 포함한 52원으로 결정되면서 현재 ℓ당 2700원대 중반 수준인 흰 우유 가격이 3000원대 이상까지 뛸 것이란 관측이다.
통상 우유 소비자가는 원유 기본가격의 약 10배 높게 적용된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지난해 8월 원유가격이 ℓ당 21원 오른 후 매일유업·서울우유·남양유업 등 유업체들은 흰 우유 1ℓ 기준 소비자가를 평균 200~220원 가량 올렸다. 이번 인상분을 고려하면 ℓ당 400~500원 사이에 인상 폭이 결정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원유값 상승으로 우유를 사용하는 식품 전반 가격도 동반 상승할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특히, 올해 원유가격은 ‘원유가격 연동제’ 시행 첫 해인 지난 2013년 당시 ℓ당 106원(12.7%) 오른 이후 최대 폭으로 더욱 가격이 뛸 것이란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원유가격 연동제는 통계청 우유 생산비 지표와 물가상승률에 연동해 유업계가 낙농가로부터 수매하는 원유값을 책정하는 제도이다.
정부는 올 들어서만 업계가 두 차례 제품 가격을 올린 터라 흰 우유 가격 인상 폭을 최소화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취재 결과 유업체들은 생산비용 증가 등을 감안해 이미 가격인상 검토에 들어간 상태다.
앞서 남양유업은 올 상반기 발효유와 치즈, 컵커피 제품 출고가를 각각 평균 3.5%, 10%, 7.5% 올렸다. 또, 이달부터 발효유 제품은 대리점 출고가 기준 평균 10%, 치즈제품은 평균 15%, 두유와 컵커피 편의점 제품 가격은 각각 평균 14%, 7~12% 인상하기로 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도 지난 4월 치즈 전 제품 가격을 9% 높인 데 이어 지난달 총 치즈 40여종 제품 출고가를 20% 가량 올렸으며, 올 6월 일부 제품 출고가를 최대 10% 올린 매일유업도 지난달 발효유 제품 가격을 15~25%, 사워크림과 휘핑크림 가격을 6~7% 각각 인상했다.
한 유업체 관계자는 "현재 유업체별로 구체적인 가격 인상 시기와 인상폭을 내부적으로 논의하는 한편, 연내 단행할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라며 "고환율·고물가로 악화된 경영 환경에 인건비, 물류비, 에너지 비용 등 생산비용마저 증가해 제품값 조정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반면에 업계 일각에선 원유값 인상 여파가 가공식품 인상까지 연결되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낙농가와 유업계 간 협상을 늦췄던 ‘용도별 차등가격제’가 내년부터 도입된다는 이유에서다. 용도별 차등가격제는 마시는 우유(음용유)와 가공유로 나눠 원유 가격 산정을 달리하는 제도로, 내년 1월 1일부터 음용유는 ℓ당 996원, 가공유는 ℓ당 800원이 각각 적용된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용도별 차등가격제 시행으로 내년부터 빵과 아이스크림에 활용되는 가공유 가격은 음용유 대비 낮게 적용된다"며 "향후 가공식품 인하 압박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전망이나 일부 업체에선 연내 기습 인상한 이후 본래 가격을 유지하거나 찔끔 내리는 데 그칠 수 있다"고 말했다.
inahohc@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