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 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기공식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전세계가 선망하는 최고 수준의 전기차 생산 시설을 만들겠습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미국 조지아 신공장 기공식에서 한 말이다. 정 회장이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해 승부수를 던졌다. 전기차만 생산하는 전용 시설을 미국에 짓고 국내 기지 확장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글로벌 무역갈등,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불확실성에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결단이다.
현대차그룹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 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전기차 전용 신공장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기공식을 개최했다.
HMGMA는 1183만㎡ 부지에 연간 30만대의 전기차를 양산할 수 있는 규모로 들어선다.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장 건설에 착수해 2025년 상반기부터 양산에 들어간다. 현대차 뿐 아니라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 모델도 만든다.
정 회장은 HMGMA를 최고 수준의 미래형 혁신 공장으로 운영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를 위해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실증 개발한 제조 혁신 플랫폼을 도입할 방침이다.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조감도. |
HMGICS의 제조 혁신 플랫폼에는 △수요 중심의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제어 시스템 △탄소중립·RE100(재생에너지 사용 100%) 달성을 위한 친환경 저탄소 공법 △안전하고 효율적 작업이 가능한 인간 친화적 설비 등이 포함됐다. 인간과 로봇의 협업을 통해 근로자 작업 강도를 낮출 수 있고, 공정 내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도 물리적 방문 없이 원격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HMGMA 건설에 맞춰 조지아 주 정부 역시 각종 인센티브를 단계별로 지급할 계획이다. 조지아 주의 인센티브에는 일자리 창출에 따른 소득 공제, 재산세 감면 등이 포함돼 있다. 주정부 산하 지방자치단체에선 발전소 용지 및 도로 건설 비용 중 일부를 지원한다.
정 회장은 이날 기공식 현장에서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라는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실행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 최적의 파트너를 드디어 찾게 됐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정 회장의 이번 기공식 참석에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는 분위기다. IRA 등 그룹을 둘러싼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은 가운데 이에 ‘정면 승부’를 펼치겠다는 의지가 엿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미국의 ‘현대차 차별’ 탓에 조지아 공장 착공이 연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었다.
정 회장은 HMGMA를 미국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만들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글로벌 시장에서 총 323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약 12%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미국에서는 2030년 전기차 84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 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기공식 2부 행사에서 지역 주민들이 전기 콘셉트카 ‘세븐’을 둘러보고 있다. |
특히 완성차뿐 아니라 배터리까지 전기차 제조·판매에 필요한 안정적인 현지 조달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일정도 짰다. 글로벌 배터리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배터리 셀 공장을 HMGMA 인근에 설립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정 회장은 미국뿐 아니라 국내에도 전기차 전용 생산기지들을 건설해 전동화 전환에 더욱 속도를 붙인다. 현대차는 울산 공장 내 주행시험장 부지에 신형 전기차 공장을 건설하고,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에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짓기로 했다. 두 곳 모두 HMGMA와 같은 시기인 2025년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간다. 2030년까지 현대차와 제네시스가 18종, 기아는 13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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