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원이 대리 되고, 대리가 과장 되고, 과장이 차장 되고, 차장이 부장 되고, 임원이라는 별을 따는 승진 체계는 이제 과거의 유물로 전락하기 일보 직전이다. 아예 승진을 거부하는 움직임까지 감지된다. 그냥 일만 하고 ‘책임’은 맡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어차피 오래 다닐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전교 1등, 엄친아. 이들이 부러움의 대상이었던 것도 지난 얘기다. 요즘 아이들인 알파세대가 가장 부러워하지 않는 부류다. 운동이면 운동, 노래면 노래, 게임이면 게임, 자기만의 ‘필살기’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스스로를 ‘셀럽’이라고 여기며 누구와 비교하는 것 자체를 거부한다. 이들의 최애 놀이터는 무인문구점과 다이소 그리고 셀프 사진관.
평균이 사라진 시대, 보통 사람들의 평균적인 사고, 대다수 소비자들이 찾는 무난한 상품으로는 이제 어디에도 명함을 내밀지 못한다. 현대판 보릿고개를 넘는 사람들은 점점 지갑을 여는 데 까다로워지고 있으며 시장은 양극화, N극화, 파편화되고 있다. 이제 어디에도 중간은 없다.
미래의 창이 대한민국 대표 트렌드 도서 ‘트렌드 코리아 2023’를 펴냈다.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는 2023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궁금하다면 책을 펴보면 된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 등 지은이들은 새로운 트렌드로 ‘평균 실종’, ‘오피스 빅뱅’, ‘체리슈머’, ‘인덱스 관계’, ‘뉴디맨드 전략’, ‘디깅모멘텀’, ‘알파세대가 온다’, ‘선제적 대응기술’, ‘공간력’, ‘네버랜드 신드롬’ 등을 꼽았다.
제목 : 트렌드 코리아 2023
저자 : 김난도, 전미영, 최지혜, 이수진, 권정윤
발행처 : 미래의 창
ye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