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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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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생필품가격 9.5%↑…밀가루·식용류 주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0.13 16:55

소단협, 수도권 35개 품목 가격조사 결과
33개 품목 상승…곰표밀가루 43%↑ '최고'

3분기 생필품 가격 상승률

▲자료=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에너지경제신문 조하니 기자] 올해 7∼9월 3분기 밀가루·설탕·콜라 등 생활필수품 가격이 1년 전인 지난해 3분기과 비교해 10%에 육박하는 상승률을 기록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13일 "서울·경기지역 420개 유통업체에서 판매 중인 35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3분기 생활필수품 가격이 전년동기 대비 평균 9.5% 올랐다"고 밝혔다.

물가감시센터 조사에서 지난해 3분기보다 가격이 오른 품목은 35개 중 33개이며, 이들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10.4%로 전체 평균보다 0.9% 더 높았다.

상승률 상위 5개 품목은 밀가루(42.7%)를 필두로 △식용유(32.8%) △설탕(20.9%) △콜라(14.6%) △어묵(14.6%) 순으로 두자릿 수 상승률을 기록했고, 5개 품목의 평균 상승률도 25.1%로 전체 평균 상승률의 약 2.6배 높았다.

반면에 가격이 하락한 품목은 △달걀(-10.3%) △고추장(-0.3%) 등 2개 품목에 그쳤다.

이번 조사에서 개별제품 77개 가운데 72개의 가격이 올랐다. 구체적으로 곰표 밀가루 중력분 다목적용의 상승률이 43.3%로 최고를 기록했다.

이어 △CJ백설 밀가루 중력분(42.2%) △오뚜기 콩 100% 식용유(40.9%) △CJ백설 콩 100%로 국내에서 만든 콩기름(31.2%)이 뒤따랐다.물가감시센터는 밀가루·식용유의 가격 급등 원인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곡물류 원자재 수급 불안, 원-달러 환율 상승 등을 꼽았다.

한편, 4∼6월 2분기 대비 3분기 가격변동에서 39개 품목 중 25개 품목의 가격이 올랐고, △식용유(11.0%) △설탕(10.3%) △밀가루(9.5%) △마요네즈(6.8%) △햄(5.9%) 등이 상승을 주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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