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랜 시간 이어진 초저금리와 대유동성 시대가 드디어 마감했다. 새로운 경제 사이클이 시작되고, 세계 각국은 경기 하락에 대한 대응책을 세우느라 바쁘다. 그렇다면 앞으로 한국 경제는 어떻게 될까?
혹 당신은 영끌족인가? 떨어지는 자산시장 때문에 고민에 싸여 있는가? 어떤 산업이 부상하고 어떤 산업이 위기에 빠질지 갈피를 못 잡고 있는가? 어떤 지역부터 부동산이 위기에 빠질지 궁금한가?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으로 대표되는 뉴사이클의 시작. 우리가 그동안 정상으로 여겼던 것들이 비정상이 되고, 비정상으로 여겼던 것들이 정상이 되는 격변의 전환기. 과연 당신의 미래와 부는 안전할까.
신간 ‘대한민국 위기와 기회의 시간’은 새로운 경제 사이클의 시작에서 한국 경제를 전망하고 그에 맞는 달라진 생존 전략을 알려준다. 인플레와 금리, 부채, 부동산, 산업과 투자, 뉴사이클 시대를 좌우할 4가지 축을 제시하고, 이 축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꼼꼼히 설명한다.
1부에서는 지금의 인플레이션이 왜, 어떻게 발생하고 있는지, 국내외 경제에 어떤 파장을 미칠지를 설명한다. 2부에서는 한국 경제의 핵심 문제인 가계부채를 다룬다. 미국과 한국의 가계부채는 어떻게 다른지, 가계부채 문제가 어떤 지점에서 어떻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면밀하게 살핀다. 가계와 기업이 대비해야 할 지점을 정확하게 짚는다.
‘부동산 공화국은 어디로’라는 3부에서는 현재 한국의 부동산이 주택시장 사이클에서 어떤 지점에 와 있는지를 파악하고, 새로운 정부에서의 부동산 정책의 방향과 영향과 함께 앞으로 전개될 부동산시장의 변화를 5단계로 나눠 진단한다.
4부에서는 부채와 부동산 버블 조정기라는 위기에도 불구하고 한국 경제에 어떤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이로 인해 어떤 기업들에게 기회가 열릴 것인지, 그리고 개인들이 그 결실을 나눌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고물가와 금리 인상으로 인해 경제가 위축되고, 부채와 부동산 등 거대한 뇌관이 도사리고 있지만, 상황을 너무 암울하게만 볼 필요는 없다. 한국은 위기 예방은 못 하지만, 위기 극복은 잘 하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당장은 리스크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하지만, 동시에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준비도 미리 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제목 : 대한민국 위기와 기회의 시간 - 뉴사이클에 맞는 생존 전략 배우기
저자 : 선대인
발행처 : 지와인
ye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