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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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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경제] 한국판 뉴딜 21조 투입...전기차 23만대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0.12.17 15:32
전기차

▲전기자동차. 정부는 내년까지 전기차 보급 목표를 23만대로 설정했다. 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정부가 21조를 투자하는 한국판 뉴딜에서 내년 전기차 보급 규모를 23만대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수소차는 2만6000대로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은 21.9GW 규모로 늘린다. 민간 자본 활용을 위해 4조원의 정책형 뉴딜펀드도 조성한다.

정부는 17일 ‘2021년도 경제정책방향’에 21조원을 투입하는 한국판 뉴딜의 내년도 실행계획을 담아 발표했다.

정부는 올해 말 기준 13만4000대 수준인 전기차 보급 규모를 내년에 23만대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2025년 목표는 113만대다. 수소차는 내년에 2만6000대까지 늘리고 2025년에 20만대까지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은 21.9GW 규모로 늘린다. 학교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해 에너지 자립률을 20% 이상으로 높이는 ‘그린스마트 스쿨’은 761동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노후 공공 임대주택의 리모델링은 9만2000호에 적용된다.

정부는 민간 자본을 활용해 한국판 뉴딜을 지원하고자 내년 3월부터 4조원을 목표로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에 나선다.

민간투자 참여를 유도하고자 뉴딜 산업별 여건을 고려해 정책자금의 출자 비율을 25∼45% 범위에서 차등화하는 인센티브 체계를 마련한다.

내년 중 뉴딜 분야를 대상으로 총 17조5천억원+α 규모의 정책금융 지원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그린산단 입주기업 보증부 대출 등 기관별 특별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신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무역보험을 지원하는 등 디지털·그린뉴딜 분야 자금지원을 확대한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지역사업, 지자체 주도형 뉴딜, 공공기관 선도형 뉴딜 등 세 갈래로 나눠 지역균형 뉴딜사업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사업 추진에 장애가 되는 요소와 제도 개선 사항을 발굴하고 신속하게 협의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패스트트랙’을 도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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