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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민 시정홍보 만족도 78.8%...시민 체감도 높은 만족으로 이어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2.18 09:19

새빛톡톡에서 시민 3347명 설문조사 참여… e수원뉴스 82.7%로 최고

수원시

▲수원시청 전경 제공=수원시

수원=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가 시민 체감도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한 '2025 시정홍보 및 시정소식지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 시민의 78.8%가 수원시 시정홍보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시는 18일 시정참여 플랫폼 새빛톡톡에서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조사를 진행했으며 설문 조사에는 시민 3347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분야별 만족도는 인터넷신문 'e수원뉴스'가 82.7%로 가장 높았고 시정소식지 '와글와글 수원' 78.1%, 시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77.0%, 전자책(e-book) 자료홍보관 74.7%였다.




시는 시민이 체감하는 시정 홍보를 위해 지하철과 버스정류장 등 대중교통을 활용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시정홍보 문자 '짤막소식'을 발송하는 등 시민이 시책을 더 쉽게 접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 대형 쇼핑몰 등 민간업체와의 홍보 연계도 확대해 시민 접촉면을 넓혔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다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관한 '2025 올해의 SNS'에서 지자체 중 유일하게 블로그 부문 종합대상을 받았고 카카오채널 최우수상까지 2관왕을 하며 시민 중심 콘텐츠 제작 및 소통 능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시정홍보 만족도 향상 요인으로는 △새로운 매체 발굴을 활용한 정보 제공 △시민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 △시민 참여 기반 홍보 방식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내년도 홍보 계획을 시민 중심으로 정교화할 계획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소식지·e수원뉴스 등 매체별 특성을 살린 콘텐츠 운영도 강화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정홍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이 자주 쓰는 채널에서 필요한 정보를 더 빠르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겠다"며 “내년엔 매체별 강점을 살려 참여형 콘텐츠와 생활밀착 소식을 더 촘촘하게 늘리겠다"고 말했다.


시, LH와 협력해 단기회복형 지원주택 '새빛돌봄스테이션' 운영

수원시

▲협약식 후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왼쪽 4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수원시

한편 시는 LH와 협력해 단기회복형 지원주택 '새빛돌봄스테이션'을 운영한다.


시와 LH는 지난 17일 수원시청에서 새빛돌봄스테이션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식에는 김현수 제1부시장, LH 경기남부지역본부 강보람 주거복지사업처장 등이 참석했다.


새빛돌봄스테이션은 돌봄·주거 취약계층 퇴원 환자 등 돌봄이 필요한 이들이 단기간 거주하면서 의료서비스와 건강·일상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단기회복형 지원주택이며 퇴원환자가 원활하게 지역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재택의료센터 방문진료서비스 △수원새빛돌봄 식사·영양 관리, 심리지원 서비스 △장기요양 △건강·보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전담 관리사가 상주한다.


LH의 매입임대주택 6호를 활용해 내년 4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며 살던 지역에서 거주를 원하는 퇴원환자 등이 최장 60일 동안 이용할 수 있다.


협약에 따라 시는 LH가 공급하는 매입임대주택에 입주할 대상자를 선정하고 관리·지원하며 LH는 매입임대주택을 시에 공급하고 시설물을 관리·운영한다.


김현수 제1부시장은 “내년 '돌봄통합지원법' 시행을 앞두고, 수원시도 촘촘한 통합돌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새빛돌봄스테이션은 병원에서 지역사회로 복귀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공백을 최소화하는 핵심 거점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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