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 스타트업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이하 나라스페이스)가 다음 달 코스닥 입성을 앞두고 있다. 회사는 '우주 헤리티지(검증 이력)'를 확보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성장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투자자 사이에서는 공모가 산정 방식과 높은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다.
2일 서울 여의도에서 나라스페이스는 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장 후 경영계획을 발표했다. 박재일 대표를 비롯해 재무담당 이사 등 회사 임원들이 참석했다.
초소형 위성 플랫폼 기반…“우주에서 이미 검증된 기업"
▲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는 박재필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 대표/사진=최태현 기자
2015년 설립된 나라스페이스는 '초소형 위성 플랫폼'을 기반으로 위성 설계 및 개발, 위성 운용 솔루션, 위성 영상 판매 및 분석 서비스 등 세 가지 핵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박재필 대표는 기자간담회 발표의 처음과 끝에서 '우주 헤리티지'를 강조했다. 우주 헤리티지는 실제 우주 환경에서 성능이 검증된 이력을 말한다.
박재필 대표는 “국가 주도 초소형 위성 프로젝트 대부분에 참여하고 있다"며 “누리호 4차·5차·6차 발사에도 연속적으로 본체를 공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2023년 11월 12일 자체 개발한 초소형 위성 '옵저버-1A'의 발사 및 교신에 성공하며 국내 최초로 발사부터 궤도 안착, 영상 촬영까지 모두 독자적으로 성공한 기업이 됐다고 설명했다.
급성장하는 매출, “내년 흑자 전환 목표"
매출은 빠르게 늘고 있다. 2023년 16억원에 불과하던 매출은 올해 3분기 기준 113억원을 기록했다. 대부분 매출은 초소형 위성 플랫폼에서 나왔다.
다만 연구개발(R&D)과 원재료 비용 증가로 적자는 지속되고 있다. 원가율이 높은 우주분야 특성상 사업 초기 적자는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나라스페이스는 최근 3개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22년 -22억원, 2023년 -30억원, 2024년 -44억원 순이다. 올해 3분기 누적으로 -38억원 영업손실을 냈다.
영업적자가 이어졌기 때문에 나라스페이스는 기술특례방식을 택했다. 상장 자격을 얻기 위한 기술성 평가에서는 A·BBB 등급을 획득했다.
회사는 내년부터 흑자 전환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박 대표는 “2023년 우주 헤리티지 확보 이후 신규 수주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나라스페이스는 2023년 25억원, 2024년 199억원, 2025년 3분기까지 129억원의 수주 잔액을 기록했다.
회사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제시하는 부문은 '위성영상·AI 분석 서비스'다. 향후 재난 감지(산불·홍수), 해양 감시, 국경 감시 등 다양한 민간·공공 수요가 예상되는 영역이다. 박 대표는 “과거 위성 자료를 쓰고 싶어도 접근이 어려웠던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추정치에 따르면 위성영상 사업 매출은 2027년 전체의 27%를 차지하고, 2029년에는 64%까지 확대된다. 위성 플랫폼 기반의 파생 서비스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기업 가치 '고평가' 논란…PER 51배 적용
나라스페이스는 기업가치를 산정하면서 51.72배의 주가수익비율(PER)을 적용했다. 높은 PER 수준 뿐만 아니라 해당 PER 산정의 기준이 된 비교기업(AP위성·쎄트렉아이) 선정도 공모가 고평가 논란이 제기되는 이유다.
기업가치는 예상 실적을 기반으로 책정했다. 나라스페이스는 2027년 추정 순이익(약 82억원)을 현재 가치로 환산해 올 3분기 말 현재 가치를 54억1900만원으로 계산했다. 이후 비교기업 두 곳의 평균 PER 51.72배를 곱해 주당 평가가액을 2만3805원으로 계산했다. 이후 할인율 30.69~44.97%를 적용해 주당 희망 공모가액 밴드(1만3100~1만6500원)를 제시했다. 상장예정주식수는 1151만6391주로, 이를 공모가에 대입하면 약 1509억~1900억원으로 계산된다.
이전 우주항공 IPO 사례와 견줘봐도 나라스페이스의 멀티플은 비교적 높게 책정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2023년과 2024년 IPO를 마친 컨텍과 루미르의 멀티플은 각각 32.04배, 28.35배였다.
비교기업으로 꼽힌 쎄트렉아이, AP위성과 견줘 매출 규모 대비 몸값이 높다는 지적에 관해 박 대표는 “피어그룹 선정이 국내에선 적정하다"며 “저희가 강조하고 싶은 건 시장에서 시스템 단위로 수주를 맡겼을 때 이걸 수행할 수 있는 회사가 저희 피어그룹"이라고 말했다. 이어 “두 회사와 체급은 다르지만, 사업 부문은 비슷하기 때문에 적절하다"고 덧붙였다.
실적 전망치 역시 보수적으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단순 가능성이 아닌 확정된 계약과 예비사업 수주를 통해 본사업 수주 확률이 매우 높은 프로젝트만 수주 잔고에 포함했다"며 “금융당국의 엄격한 심사를 거친 현실적인 수치인 만큼 2026년 흑자전환 목표 달성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상장 직후 벤처캐피탈(VC) 등 재무적 투자자(FI)의 자금 회수로 인한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 우려에 대해서도 회사의 중장기적 비전을 강조했다. 배청준 재무담당 이사(CFO)는 “투자자와 락업(의무보유) 해제 후 매도 일정에 관해 별도로 논의한 바는 없다"면서도 “중장기적으로 발사할 위성 계획을 많이 갖고 있는 만큼 그런 점을 참고해서 투자 판단해달라"고 설명했다.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은 전체 주식 수의 32.4% 수준이다. 박 대표를 비롯해 최대주주 보유지분 31.6%에 대해서는 상장 후 3년간 의무보호예수(락업)가 설정됐다. 다만 재무적투자자(FI) 보유 지분에 대한 락업 기간은 대부분 상장 후 15일~1개월 수준으로 짧은 편이다. 상장 후 15일 뒤, 1개월 뒤 유통가능 주식 수 비율은 각각 47.7%, 62%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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