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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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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포∼정안IC 도로, 예타 선정 ‘첫 관문’ 넘어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1.04 15:50

2691억 들여 9.9㎞ 잇는다…통행시간 32분↓
“세종까지 생활권 연결…지역발전 효과 기대”

내포∼정안IC 도로, 예타 선정 '첫 관문' 넘어

▲내포신도시~정안IC 연결도로 위치도.(제공=충남도)

충남=에너지경제신문 김은지 기자 예산–공주–세종을 잇는 '내포신도시∼정안IC 연결도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에 선정되면서 세종 접근성 개선에 파란불이 켜졌다.


충남도는 지난 31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해당 도로 사업이 예타 대상 사업으로 확정됐다고 4일 밝혔다.


사업은 예산군 대술면 이티리 지방도 618호선과 공주시 정안면 광정리 지방도 604호선을 잇는 총 19.1㎞ 도로 건설 사업이다. 이 중 9.2㎞는 기존 도로를 활용하고, 9.9㎞를 신설·개량한다.




도로가 개통되면 예산 대술면에서 공주 정안면까지 이동 시간은 현재 55여 분에서 23분 안팎으로 약 32분 단축될 전망이다.


특히 국도 43호선과의 연계성 강화로 세종시까지 '20분대 생활권'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이번 사업을 통해 총 5,551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2,500명의 고용유발, 3,329명의 취업유발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충남도는 “세종–내포신도시 간 연결도로망 구축은 생활권 통합과 지역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사업은 2020년 행복청 '행복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3차)'에 포함됐지만, 2020년 6월·2021년 1월·2025년 6월 세 차례 예타 대상 선정에 실패한 바 있다.


당시에는 시급성 부족,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불확실 등이 이유로 지적됐다.


하지만 내포신도시의 인구·산업·행정 기능 확대 등 여건 변화를 적극 설명한 것이 이번 선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예타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수행하게 된다. 충남도는 행복청·예산군·공주시 등과 공조해 교통 수요 분석, 경제성 확보 논리, 지역균형발전 필요성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며 예타 통과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최동석 도 건설교통국장은 “내포신도시∼정안IC 연결도로가 개통되면 이동 거리 절감으로 도민 교통서비스가 개선되고, 세종과의 연계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예타 통과를 위해 관계기관과 함께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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