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비율 248.5%, TYM보다 두 배 이상↑
주가는 보합권 정체…연초 대비 34% 하락
수요 둔화·트럼프발 관세 리스크 겹쳐 부담
재무개선 올해도 어려워, 신평사 '모니터링'
![대동이 지난달 출시한 25마력 캐빈형 트랙터 'CS2530' . [사진=대동]](http://www.ekn.kr/mnt/file_m/202507/news-p.v1.20250725.3901fb0ef92f4973a7a01b8ce5031748_P2.jpg)
▲대동이 지난달 출시한 25마력 캐빈형 트랙터 'CS2530' . [사진=대동]
국내 농기계 업계 1위 대동이 실적 악화와 신용도 하방 압력이라는 이중고에 직면했다. 글로벌 수요 둔화에 더해 미국의 관세 리스크까지 겹쳤다. 영업이익은 이자비용조차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하락했다. 악재가 이어지며 주가는 1만원 안팎의 보합권에 갇혀 있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동의 주가는 지난해 9월 2만원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후 하락세가 이어졌다.
대동 주가는 지난 2월13일 장중 연중 최고치인 1만5880원을 기록한 뒤 하락세로 전환해 최근에는 1만원 안팎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경쟁사인 티와이엠(TYM)도 같은날 대동과 나란히 연중 최고치를 찍었다. 하지만 이후 하락세가 이어졌고, 5월 들어 회복세를 보이다 현재는 좁은 보합권을 유지하고 있다.
양 사의 주가가 나란히 하락세지만 하락 폭은 대동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연중 최고치와 전일 종가를 비교하면 대동은 34%, TYM은 22% 빠졌다.
농기계 업계는 이미 지난해 글로벌 수요 위축에 따른 매출 감소가 이어졌다. 특히 고금리 기조의 영향을 받으면서 북미 소형 트랙터 시장 회복이 지연된 영향이 컸다. 이로 인해 대동의 지난해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은 -451억원으로 적자로 전환됐다. 같은 기간 TYM의 당기순이익은 604억원에서 182억원으로 줄며 큰 폭으로 감소했다.
여기에 관세 불안까지 덮치며 양 사의 주가를 끌어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월 5일 10%의 글로벌 기본관세를 발효하고, 상호관세 부과를 위해 국가별 관세율(한국 25%)을 설정했다. 이날 현재 상호관세는 기존 발효일인 4월 9일에서 90일 연기된 상태다. 업계 일각에서는 농기계 부품에 대한 관세가 최대 5배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수요둔화에 재무개선 '난망'…영업수익성 개선 여부 모니터링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도 대동이 좀 더 불안한 상태로 분석된다. 대동의 부채비율은 안정적이라 평가되는 기준치인 100%를 크게 상회하고, 영업이익은 이자도 못내는 수준으로 하락했다.
신용등급은 대동이 BBB+(부정적)로 TYM BBB-(안정적) 대비 한 단계 높다. 하지만 부채비율은 두 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실제로 올해 1분기 말 현재 대동의 부채비율은 248.5%다. TYM 114.7%보다 117% 높은 수치다. 같은 기간 차입금의존도도 대동이 37.3%로 TYM(28.8%)보다 8.5%포인트 높다.
대동의 지난해 말 이자보상배율은 0.25배로 1미만이다.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다. 일반적으로 이자보상배율이 1배 미만이면 잠재적 부실기업으로 간주되며, 3년 연속 1배 미만일 경우 좀비기업(한계기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같은 기간 TYM의 이자보상배율은 1.7배다.
대동의 재무지표 개선은 올해도 어려울 전망이다. 한국기업평가는 대동의 경우 운전자본 회수에도 재무구조 개선은 지연될 것으로 내다봤다. 양호한 소형 트랙터 판매기반을 유지하겠으나, 미국 시장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있어서다. 여기에 상호관세 현실화 시 비용 부담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비우호적 사업환경이 지속되는 점도 불안 요소로 꼽힌다.
단기적으로는 북미법인의 기보유 재고를 통해 관세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동의 북미법인 기보유 재고는 지난해 말 현재 4035억원, 연간 소매판매량의 50% 이상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관세 정책 리스크가 장기화되면 업계 전반의 판가 인상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력이 저하될 수 있다. 한기평은 이에 대해 관세 정책의 변동 여부와 인플레이션 압력에 따른 글로벌 시장 수요 위축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는 평가다.
김경률 한기평 책임연구원은 “판가 인상과 신규 시장 진출, 추가적인 매출채권 매각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면서도 “비우호적 사업환경 하에 재고부담이 지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단기간 내 영업현금창출력이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가동률 저하, 미 관세 부담이 상존하는 가운데 영업수익성 개선 여부와 운전자본부담 완화 여부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