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문래본점 정관장 가맹점 전경.
국내 대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정관장이 때아닌 '선물 수요 잡기'에 나선다. 명절 대목이나 가정의 달은 아니지만, 정부의 민생회복지원금(소비쿠폰) 지급이 가맹점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 가맹 사업하는 정관장, 소비쿠폰 파급효과 기대감↑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GC인삼공사는 이달 말부터 소비쿠폰과 연계한 정관장 여름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관장 직영점이나 온라인몰에서는 소비쿠폰 사용이 불가하지만,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KGC인삼공사는 정관장 홈페이지와 각 가맹점에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하다는 안내문을 게시했다. 또 이용자가 소비쿠폰 이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찾아보기 쉽도록 검색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홍삼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계절적 요인은 특별히 없지만, 통상 선물 수요가 많은 명절 전후나 가정의달이 5월이 가장 '대목'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번에 정부가 전국민에게 소비쿠폰을 지급함에 따라, 전국적으로 가맹점 750여 곳을 두고 있는 정관장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소비쿠폰으로 선물을 구매하는 수요를 흡수하겠다는 전략이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폭염과 무더위에 지쳐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여름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이달 말 소비쿠폰과 연계한 본격적인 여름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내수 침체 직격탄 맞았지만…소비쿠폰으로 반등 노린다
KGC인삼공사의 모회사인 KT&G의 지난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정관장의 지난해 연간 매출은 1조1052억원이다. 이중 82.1%는 국내 내수 시장에서 나왔다.
최근 정관장의 매출은 줄곧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정관장은 여전히 가맹점과 면세점,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비중이 높은데, 코로나19 이후 해당 채널의 회복이 유난히 더뎠다는 분석이다. 또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진 것 역시 정관장 실적 부진의 이유로 꼽힌다.
이 때문에 정관장은 '홍삼정', '에브리타임', '홍삼톤', '천녹', '황진단' 등 스테디셀러 브랜드뿐만 아니라, 여러 수요층을 공략하는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독자 기술력으로 탄생한 혈당 조절 신제품 '지엘프로(GLPro)'를 비롯해, 갱년기 남성건강을 위한 '알엑스진(RXGIN)', 신뢰할 수 있는 오리지널 침향으로 만든 '기다림 침향' 등 차별화된 소재를 더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지난 2020년 5월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가맹점의 일평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58% 상승했다"면서 “이번 소비쿠폰은 정관장 가맹점을 운영하는 점주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