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
'1위 카드사'의 타이틀을 지키기 위한 신한카드의 대수술이 시작됐다. 박창훈 사장은 취임 후 처음으로 대대적인 조직개편과 인력 구조조정을 단행하며, 사실상 전면 리빌딩에 돌입했다. 수익성 둔화와 경쟁사 추격으로 특단의 조치를 내린 상황에 박 사장이 나타낼 비용 감축·인력 운영 효과에 이목이 모인다.
신한카드, 업계 위상 변화에 대대적 구조조정 실시
2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이달 대대적인 조직개편과 구조조정을 시행했다. 기존 '4그룹-20본부-81팀' 체계를 '4그룹-20본부-58부' 체계로 변경하는 동시에 팀장급 인력을 28% 축소한 게 골자다.
박 사장은 동시에 희망퇴직도 실시했다. 지난해 12월에 이어 6개월 만에 재차 실시해 이례적이란 평가다. 대상 범위는 1968~1974년생에서 1968~1979년생으로 확대하고 퇴직자에게 평균 임금 기준 최대 30개월치 특별퇴직금을 지급하는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했다.
이번 대규모 구조조정은 신한카드의 업계 내 입지 변화가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신한카드는 2007년 LG카드와의 합병 이후 줄곧 업계 1위를 지켜왔지만, 최근 삼성카드에 당기순이익 기준 1위 자리를 내주며 그 위상이 흔들렸다. 지난해 신한카드의 당기순이익은 5721억원으로 전년 대비 7.8% 감소했지만 삼성카드는 9.1% 증가한 6646억원을 기록해 업계 순익 1위를 차지했다.
올해 1분기에도 신한카드가 전년 동기(1851억원) 대비 26.7% 줄어든 1357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해 감소세를 이어가는 와중 삼성카드가 1844억원을 기록하며 다시 한 번 뒤처졌다. 신한카드로선 창사 이래 첫 경쟁사의 역전을 맞이해 위기감이 커지는 모양새다.

▲주요 카드사 2025년 1분기 실적.
삼성카드는 개인 신용판매(신판) 점유율에서도 격차를 좁혀오며 신한카드 뒤를 바짝 쫓고있다. 지난달 기준 신한카드의 개인 신판 점유율은 18.5%로 전월 대비 0.01%p 하락한 반면, 삼성카드는 18.04%로 0.16%p 상승하면서 양사 점유율 격차가 0.46%p까지 줄었다. 이달 기준으로도 두 회사 개인 신판 점유율이 각각 신한카드 18.62%, 삼성카드 18.05%를 기록해 격차가 0.5%p대를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력 효율화' 신호탄…비용 대폭 절감
박 사장으로선 이런 상황에서 가장 먼저 효용을 낼만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분석된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와 연체율 상승에 따른 대손충당금 부담, 경기 둔화로 인한 소비침체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경쟁사가 가깝게 쫓아오는 형국까지 맞물리며 1위 수성을 위한 실효성있는 대응이 어느 때보다 절실해졌기 때문이다.
가장 먼저 기대할 수 있는 건 비용 축소다. 이번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 절감 규모는 역대 최대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팀장급을 약 30% 축소함과 동시에 더불어 파트 조직을 기존 36개에서 12개로 대폭 줄였다. 신한카드의 1분기 판관비는 직전 분기보다 14.8% 줄어든 1934억원을 기록했다. 수수료 및 기타영업비용은 지난해 4분기 발생한 희망퇴직 비용과 추가 충당금 소멸 효과로 전분기보다 43.2% 감소한 571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번 신한카드의 조직슬림화를 두고 박 사장이 생산성 지표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도 따른다. 기존 다인원 고비용 구조를 뜯어고침으로써 인력 효율화 경영의 신호탄을 쏜 셈이다. 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의 직원 1인당 생산성은 2억1700만원으로 삼성카드 3억2600만원보다 1억원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 사장은 이번 개편으로 기존 '팀 단위' 조직을 '부서 중심'으로 통폐합해 관리의 용이성 또한 높였다.
중간관리층 감소 후 효과 예의주시…“수익성 끌어내야"

▲신한카드 본사 사옥.
다만 이로 인해 고객 서비스 품질이 저하될 수 있는 점은 우려할 만한 점으로 꼽힌다. 구조조정 후 품질관리 인력도 함께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2023년 2분기 신한카드의 회원 10만명당 민원은 6.22건으로 타 카드사 수치를 웃돌았다. 또한 중간관리층 규모가 줄어들면 조직 차원에서 경험과 노하우의 손실을 가져올 가능성도 있다.
보다 가시적인 실적 방어를 위해선 삼성카드처럼 부실채권 관리를 통해 대손비용을 최소화 하는 방식 등이 동반돼야 한다는 시각도 나온다. 신한카드의 1분기 말 연체율은 1.61%로 전년 동기 대비 0.05%p 상승해 2557억원의 대손비용을 적립했다. 반대로 삼성카드는 수년 전부터 연체율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수익성을 크게 개선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효과가 장기적으로 유의미한 격차를 유지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란 견해도 있다. 전 업계가 다같이 수익성 방어를 위한 긴축재정에 들어간 상태기 때문이다. 카드사들은 이미 몇 해 전부터 판매관리비를 축소한 내실경영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인력 감축도 적극 추진해오고 있다. 삼성카드의 경우 2021년부터 비용 효율화를 중점으로 한 전략을 펼쳐왔고 국민·우리·하나카드는 작년 말과 올해 초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현대카드도 업계 최고 수준인 39개월치 급여를 퇴직금으로 제시해 고연차 인력을 크게 줄였다. 올해 상반기에도 8개 전업 카드사 중 정기 신입 채용을 시행한 곳은 현대카드와 BC카드 두 곳에 불과하다.
카드업계는 박 사장이 경영 효율화를 수익성 확대로 연결짓는 게 과제라고 평가하고 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업계 1위라는 이름이 주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번 구조조정이 단순한 비용절감의 개념이 아닐 수 있다"며 “비용 효율화와 인력 운용이 업계 표준으로 정착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직 슬림화에 따라오는 부담감도 있는 만큼 인력 운용을 통해 수익성으로 끌어낼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