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양평군 데이터기반 행정플랫폼 개발 ‘가속페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08 13:53
양평군 ’데이터기반 행정 디지털 플랫폼 개발 업무협약‘ 체결

▲양평군 6일 ’데이터기반 행정 디지털 플랫폼 개발 업무협약‘ 체결. 사진제공=양평군

[양평=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전진선 양평군수와 이원주 (주)디케이테크인 대표는 6일 군청 회의실에서 ’데이터기반 행정 디지털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디케이테크인은 카카오 정보기술(IT) 솔루션 자회사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카카오 플랫폼 기반 지방행정 디지털 서비스 개발 △민원 해소를 통한 지역 활성화 협력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한 기술지원 등을 협력한다.

양평군은 이날 협약에 이어 국장, 각 부서장, 읍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능형 원사이트 통합서비스 구축사업’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능형 원사이트 통합서비스는 AI챗봇, 클라우드, 데이터, IoT 등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해 △대형폐기물 스마트 처리 △공공시설-공공프로그램 등 원스톱 예약 △양평군 모든 정보 하나 채널에서 제공 △개인별 생활밀착형 정보 제공 △AI(인공지능) 기술 활용한 민원안내 챗봇 서비스 등을 주민에게 제공한다. 공무원은 자동화된 행정시스템으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들 서비스는 올해 9월부터 군민 대상으로 시범 제공할 예정이다.

양평군 ‘지능형 원사이트 통합서비스 구축’ 착수보고회 개최

▲양평군 6일 ‘지능형 원사이트 통합서비스 구축’ 착수보고회 개최. 사진제공=양평군

전진선 군수는 착수보고회에서 "이번 협약과 사업을 통해 주민이 만족하는 생활행정을 제공하고, 소통하는 민원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며 "카카오톡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스마트 도시 양평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주 대표는 "이번 사업으로 디바이스-장소-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행정 서비스와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 인사이트 도출 등 스마트 지역행정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지역사회에 접목해 스마트 행정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