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세민

semin3824@ekn.kr

강세민기자 기사모음




부산경찰청, ‘부산광역시 자율방범연합회 출범 기념 간담회’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6.21 11:11
부산경찰청, ‘부산광역시 자율방범연합회 출범 기념 간담회’

▲간담회 기념촬영 모습. 사진=부산경찰청.

[부산=에너지경제신문 강세민 기자] 부산경찰청은 지난 20일 오후 4시, 청사 7층 동백홀에서 부산자치경찰위원회 및 자율방범연합회 회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광역시 자율방범연합회 출범 기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조직신고증 및 위촉장 전달 △우수활동회원 감사장 수여 △‘자율방범대법’ 제정경과 및 주요 내용 등 향후 추진사항에 대한 공유 등이 이뤄졌다.

경찰에 따르면 그간 자율방범대는 법적 근거가 없어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난 4월 27일 ‘자율방범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약칭 : 자율방범대법)’이 제정·시행되면서 법정단체로 새롭게 정비된 바 있다. 부산의 경우 총 163개 자율방범대(2402명)가 신고 되어 있다.

‘자율방범대법’은 자율방범대의 조직 및 운영, 범죄예방을 위한 순찰과 청소년 선도·보호 등 활동범위, 국가·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 지원 등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기부금품 모집금지, 선거운동 금지 등의 의무도 담고 있다.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은 "자율방범대는 주민과 경찰이 함께하는 민?경 공동체 치안의 대표적 모델로서 국민이 신뢰하는 안심공동체 구현을 위한 동반자로서의 충실한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semin3824@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