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여헌우

yes@ekn.kr

여헌우기자 기사모음




[신간도서] 오십이 앞으로 어떻게 살 거냐고 물었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4.01 08:00
2023040101000002300079871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사이다경제 온더페이지가 ‘오십이 앞으로 어떻게 살 거냐고 물었다’를 출간했다. 제2의 삶을 시작하는 중년을 위한 인생철학 도서다.

우리는 인생의 절반을 쉼 없이 달려온 50대가 됐을 때 미래에 대한 고민이 부쩍 늘어난다. 삶의 변곡점 앞에서 어떻게 인간관계를 정리하고 더욱 단단하게 만들지, 어떻게 몸의 건강을 잃지 않고 건강한 정신까지 챙길지, 어떻게 내 아이의 인생을 존중하며 아름답게 꽃피울 수 있도록 도울지 등 근원적인 물음 앞에서 고뇌한다.

저자는 고민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지금껏 살아오며 깨달은 인생 가치관과 인문학이 전하는 삶의 이치를 한데 모아 자신만의 이야기로 풀어냈다.

‘오십이 앞으로 어떻게 살 거냐고 물었다’는 동·서양철학과 심리학, 문학이 전하는 메시지를 활용해 바람직한 중년의 삶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철학에서는 공자와 소크라테스를, 심리학에서는 프로이트와 아들러를, 문학에서는 카잔차키스와 헤밍웨이를 인용했다.

이와 함께 저자가 정립한 인생철학을 자존감과 감정, 신체 등의 개념과 엮었다. 차분함과 성숙함, 겸허함과 같은 느낌을 주는 일몰을 즐길 나이가 오십이라는 깨달음을 전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 담아낸 과거 위인들의 명언과 명저로 그 삶의 이치는 제2의 인생으로 이끌 발판이 될 것"이라며 "이 발판이 굽이치는 인생에 지쳐가는 중년에게 따스한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자는 이관호는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철학과에서 ‘퇴계 이황의 ‘천’ 사상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저서로는 철학 에세이 ‘이제라도 삶을 고쳐 쓸 수 있다면’이 있다.

제목 : 오십이 앞으로 어떻게 살 거냐고 물었다
저자 : 이관호
발행처 : 온더페이지

yes@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