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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강구영 사장이 글로벌 KAI 2050 비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19일 KAI에 따르면 강구영 사장은 지난 17일 열린 기자간담에서 올해 1월 선포한 ‘글로벌 KAI 2050’ 비전을 바탕으로 3개년 경영계획을 발표했다.
강 사장은 올해 매출 3조8000억원, 수주 4조5000억원을 목표로 제시하며 일각에서 불거진 KAI 매각설과 관련해 "KAI 매각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2050년 매출 40조원을 달성해 세계 7위 방산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다시 한번 강조하며 "향후 5년간 제품 개발에 7100억원, 새로운 플랫폼 개발에 4600억원, 미래 신기술 확보에 3300억원 등 총 1조5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 사장은 또 KAI의 도심항공교통(UAM) 개발과 뉴스페이스 투자가 경쟁업체보다 4∼5년 늦었다고 평가하며 "연구개발(R&D)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30년 후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성장동력을 확보함으로써 ‘퀀텀점프’를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6세대 전투기와 친환경 항공기, 민군 겸용 미래형 항공기체(AAV)에 탑재될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그간 축적한 전투기 노하우를 바탕으로 AAV 기체 개발을 적극 추진해 UAM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계획도 나타냈다. 아울러 단기적인 수익 확보를 위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수출계약 성공과 새로운 수출시장 발굴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강 사장은 "이집트는 현재 46개의 수출 협상을 진행 중이고 많게는 100개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아랍에미리트(UAE) 시장에서도 조만간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시장 진출은 올해 잘 준비해 내년부터 총력전을 필칠 것"이라며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미국을 잇는 북방 수출벨트를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강 사장은 일각에서 제기된 KAI의 최대주주 수출입은행의 지분 매각 가능성과 관련해선 "정부도 항공우주전력의 50% 이상을 납품하는 핵심 기업을 민간에 넘기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무엇보다 임직원 90% 이상이 반대하는 만큼 임직원들과 입장을 같이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