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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등 에너지교육, 정치·사회 아닌 과학·사실 위주로 이뤄져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3.15 14:57

정경희 의원, 15일 ‘4차 산업시대 에너지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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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희 의원이 ‘4차 산업시대 에너지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에너지 교육은 사회·정치적이 아니라 과학적이어야 합니다"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 양자공학과 교수는 15일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실과 사단법인 사실과 과학 네트워크가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한 ‘4차 산업시대 에너지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 "에너지 교육은 사회적 가치 판단에 앞서 과학적 원리를 가르치는 게 우선되어야 한다. 신념보다 과학적 원리가 인류생존에 필요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정 교수는 "지금 에너지 교육은 단순히 석탄, 원자력은 더럽고 위험한 나쁜에너지, 재생에너지는 깨끗하고 착한에너지 식의 수준"이라며 "사실상 지금 인류가 누리는 문명은 화석연료와 원자력을 통한 풍부한 전기와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지만 이런 부분은 교육이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연의 법칙은 인류에게 잔인할 수도 있고 무궁한 혜택을 줄 수도 있다"며 "사회적 합의는 사회가 지탱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합의라야 한다. 물리적으로 지탱 불가능한 범위에서의 합의는 최선의 경우 무의미 하며, 대게 위험을 가져온다"고 덧붙였다.

문형욱 세한대학교 교수(전 한수원 경영개선실장)는 "한국 학교 현장의 교과서에는 에너지교육에 관한 내용이 대폭 축소됐다"며 "그 사이 학교 밖의 환경단체나 언론 등의 편향된 사회적 담론과 가짜 뉴스에 의한 에너지 관련 괴담이 날로 확대되어 갔다. 과학지식적, 인지적, 참여적 측면의 종합적 에너지 교육 과정과 교재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교육의 목적은 선동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지구환경에서 에너지의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에너지 사용을 둘러싼 기후변화 등과 같이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는 방법과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형희 전 한수원 노조위원장은 "원전 업계의 소극적이고 제한된 지식전달로 일반인의 원전 인식이 대체로 부정적일 수밖에 없었다. 내부 직원 교육체계도 부실하다"며 "한수원 자체적으로 내부직원 홍보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대국민 홍보 강화를 위해 학교와 시민단체, 지자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의무교육과 원전 현장방문 학습도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최한 정경희 의원은 "한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에너지 정책은 그 어떤 정책보다도 과학적 사실에 입각해 추진돼야 한다"며 "좌편향 이념에 경도된 정치세력이 비이성적인 정책을 다시는 펼칠 수 없도록 감시하고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에너지 리터러시(energyliteracy) 교육을 확대·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현행 교육 체제 안에서 ‘에너지 교육’ 특히 우리의 우수한 ‘원자력 및 핵융합 기술’ 등에 대한 교육은 아직까지 매우 일천한 수준"이라며 "학생들이 양질의 에너지 교육을 통해 미래 산업과 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 개발에 힘써야 한다. 에너지는 미래를 선도하는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강조했다.

태영호 의원은 "북한의 남한 붕괴 전략이 역사왜곡과 탈원전 운동"이라며 "지난 정부 내내 북한의 비핵화를 주장했지만 실상은 전혀 반대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짓던 원자력 발전소를 중단했다. 에너지교육 강화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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