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황성우 삼성SDS 사장이 10일 서울 송파구 삼성SDS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삼성SDS의 새로운 클라우드 브랜드 슬로건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윤소진 기자 |
황성우 삼성SDS 사장은 지난 10일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클라우드 사업 전략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올해를 클라우드 원년으로 삼고 기업대상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확장을 본격화하겠다는 포부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S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던 기업이나 처음 접하는 기업 모두 쉽고 간편하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날 황 사장은 삼성SDS의 새로운 클라우드 브랜드 슬로건 ‘클라우드. 심플리 핏’을 공개했다.
황 사장은 "삼성SDS는 삼성클라우드플랫폼(SCP), MSP, 삼성 엔터프라이즈 SaaS를 종합적으로 제공해 다양한 기업 고객이 필요로 하는 ‘진정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는 차별화된 역량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삼성 SDS는 올해 초 오픈한 동탄데이터센터의 설비를 외부에 최초 공개했다. 동탄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AI), 딥러닝 등으로 급증하는 고성능 컴퓨팅(HPC) 전용 데이터센터다. 철저한 보안시스템에 따라 출입을 통제하고 전자기기 반입과 사진 촬영 등은 제한됐다.
먼저 동관을 오픈했으며, 증설 계획에 따라 서관도 향후 오픈할 예정이다. 대규모 투자에 따른 기반 시설과 서버룸, 옥상 태양광시설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 재해 대응 안전·보안 체계를 갖췄다.
![]() |
▲삼성SDS 동탄데이터센터 전경. |
삼성SDS는 2021년 공시를 통해 동탄데이터센터에 2367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삼성SDS의 지난해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1조1627억원을 달성, 처음으로 시스템통합(SI) 매출을 앞질렀다. 동탄데이터센터는 가동 후 이미 매출화를 시작했다.
올해 삼성SDS는 동탄 데이터센터 가동을 계기로 클라우드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일단 국내 기업 대상으로 한 사업 확대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삼성SDS만의 차별점으로 △기업 맞춤 △올인원 △업무 혁신을 키워드로 내세웠다. 이날 사업 소개에 나선 구형준 삼성SDS 클라우드서비스 사업부 부사장은 "금융·제조 서비스 등 여러 업종의 200여 이상의 업무를 서비스 중이며, 8700개 이상의 클라우드 전문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IT토탈 클라우드 서비스와 클라우드 전환 후 혁신을 위한 솔루션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ojin@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