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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 사태 악화일로···산업·건설 현장 ‘셧다운’ 우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1.28 16:04

현장 피해 현실로 "국가 경제 위기···운송거부 중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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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 닷새째인 28일 광주 광산구 진곡화물차고지에 운행을 멈춘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닷새가 지나면서 산업·건설 업계 ‘셧다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와 화물연대 간 의견이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양측 모두 강경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어 상황은 악화일로다. 현장에서는 파업을 멈춰달라는 절박한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정부는 28일 오전 9시 화물연대 파업 관련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화물연대 파업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하지만 화물연대 측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정부 쪽으로 돌리고 있다. 이날 오전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경고가 나오자 "상황을 파국으로 몰고 간 데 대해 사과부터 해라"며 날을 세웠다.

파업 사태의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는 가운데 산업현장의 상처는 계속 커지고 있다. 여수산업단지와 광양제철소는 생산한 제품을 출하하지 못해 공장 내에 쌓이고 있다. 이 곳은 국내 최대 석유화학·철강업체가 밀집한 지역이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에서도 완성차를 운송할 차량이 멈춰섰다. 기아 측은 운전원 수백 명을 채용해 광산구 평동 출하장과 전남 장성 물류센터로 완성차를 직접 운반하고 있다. 현대제철 당진공장을 비롯해 현대제철 전체 공장에서 하루 5만t가량의 제품 출하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한국타이어 대전·금산 공장 입·출고량은 평소의 40% 수준으로 급감했다.

제주는 시멘트와 레미콘 수급 차질 문제가 심각하다고 알려졌다. 내년 초 개통을 앞둔 제주국제공항 지하차도를 비롯해 각종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공공부문은 물론 민간부문까지 진행 중인 공사가 중단할 위기다.

한국시멘트협회와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레미콘공업협회 등 5개 단체는 이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대한 건설·자재업계 공동성명서’를 내고 "불법 파업은 결코 용인될 수 없다"고 일갈했다.

이들은 "엄중한 경제 위기 상황 속에 화물연대가 지난 6월에 이어 또다시 집단 운송거부에 돌입함에 따라 국내 모든 건설현장이 셧다운 위기에 처했다"며 "화물연대 운송거부는 비노조원들과 주택공급을 볼모로 국가 경제를 위기에 처하게 만드는 명분 없는 이기주의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쟁의행위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는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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