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이진솔

jinsol@ekn.kr

이진솔기자 기사모음




퀄컴 ‘스냅드래곤 8 2세대’ 공개...갤럭시 S23 탑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1.16 10:33

’2022 스냅드래곤 서밋’ 개최...AI 카메라·실시간 번역 등 제공

Snapdragon 8 Gen 2 Chip and QRD-2 (1)

▲퀄컴은 16일(현지 시간) 미국 하와이에서 기술 행사인 ‘2022 스냅드래곤 서밋’을 열고 새로운 모바일 AP ‘스냅드래곤 8 2세대’를 공개했다.

[에너지경제신문 이진솔 기자] 미국 반도체 기업 퀄컴이 스마트폰에 주로 탑재돼 두뇌 역할을 하는 핵심 칩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차세대 제품을 공개했다. 인공지능(AI) 성능을 대폭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내년 초 삼성전자가 출시할 ‘갤럭시 S23’ 시리즈에도 해당 칩이 탑재될 전망이다.

퀄컴은 16일(현지 시간) 미국 하와이에서 기술 행사인 ‘2022 스냅드래곤 서밋’을 열고 새로운 모바일 AP ‘스냅드래곤 8 2세대’를 공개했다. 해당 칩은 올해 말 출시되는 상용 단말기를 시작으로 아너와 모토로라, 원플러스 등 다양한 브랜드 스마트폰에 탑재될 예정이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8 2세대에 개선된 ‘퀄컴 AI 엔진’을 활용했다. 사용자는 다국어 번역이나 AI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퀄컴에 따르면 AI 성능이 최대 4.35배 개선됐다.

인지적 영상처리 프로세서(ISP)를 통해 자동으로 사진과 영상 성능을 높이는 기능도 있다. AI가 이미지 속 얼굴, 얼굴 모양, 머리카락, 옷, 하늘 등을 구분하고 개별적으로 최적화한 이미지 설정을 도와준다. 또 삼성전자가 개발한 최초 2억화소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HP3’ 등 최신 센서를 지원한다.

게이밍 성능도 향상됐다.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실제와 똑같은 빛, 반사 및 조명을 모바일 게임에서 구현하는 실시간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 등을 지원한다. 그래픽처리장치(GPU)인 ‘퀄컴 아드레노 GPU’는 성능이 최대 25% 빨라졌다.

5세대(5G) 이동통신 연결성을 개선하기 위해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X70 5G 모뎀을 탑재했다. AI를 활용해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 커버리지, 지연성 및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퀄컴 새 AP는 내년 초 출시되는 삼성전자 갤럭시 S23 시리즈에 전량 탑재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신형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자사 엑시노스와 퀄컴칩을 병행 탑재해왔지만 삼성전자가 생산하는 엑시노스는 성능과 생산 수율 논란에 휘말려왔다.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TSMC 4나노미터(㎚) 공정을 통해 생산된다.

크리스 패트릭 퀄컴 수석부사장 겸 모바일 핸드셋 부문 본부장은 "퀄컴은 사용자가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최우선으로 스냅드래곤을 디자인한다"며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획기적인 AI, 우수한 커넥티비티(연결성), 게임플레이를 제공해 소비자는 가장 신뢰하는 기기에서 향상된 모든 경험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