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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 따르면 삼성전자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17% 성장한 877억달러(약 124조5000억원)로 글로벌 5위를 차지했다. |
[에너지경제신문 이진솔 기자] 삼성전자 브랜드가치가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며 ‘글로벌 톱(Top) 5’ 브랜드 위상을 강화했다.
3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 따르면 삼성전자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17% 성장한 877억달러(약 124조5000억원)로 글로벌 5위를 차지했다. 휴대폰과 가전제품, 반도체 등 전 제품에서 브랜드가치가 오르면서 지난해 전년 대비 20%에 이어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세를 지속했다.
올해는 10위권 브랜드 내 순위 변동이 심한 양상을 보였지만 삼성전자는 6위와 격차를 지난해 171억달러에서 올해 279억달러로 더욱 벌리며 5위 자리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2011년 17위에서 2012년 9위로 도약하며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등 브랜드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삼성전자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구글 등 미국 기업이 주로 포진한 상위 10대 브랜드에 포함된 유일한 한국 기업이다. 10대 브랜드 중 삼성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비 미국 브랜드는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와 독일 자동차 기업인 메르세데스-벤츠 등 두곳이다.
인터브랜드는 △ 기업 재무성과 △ 제품 구매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전 세계 브랜드가치 평가 중 가장 역사가 길고 평가방법도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 ‘원삼성’ 기반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통합된 조직 노력 △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 강화 △ 폴더블, 네오(Neo) QLED 8K, 비스포크 등 다양한 혁신 제품 리더십 및 미래 기술 선도 △ ‘#YouMake’ 등 MZ 친화적 마케팅 활동 등이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제품 간 시너지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소비자가전(CE)과 모바일(IM)로 구분했던 사업부를 디바이스 익스피리언스(DX)부문으로 통합했다. 또 멀티 디바이스 연결 경험 강화를 위해 ‘CX-MDE센터’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모바일 제품뿐 아니라 TV, 가전을 아우르는 멀티 디바이스 연결 경험을 스마트싱스로 통칭하고 자사 기기뿐 아니라 다양한 외부 기기까지 연결할 수 있는 개방형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 선택권을 넓히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점을 인터브랜드는 높이 평가했다.
고객 경험에 기반해 폴더블, Neo QLED 8K, 비스포크 등 혁신 제품 리더십을 지속하고 인공지능(AI)·5세대(5G) 이동통신·전장·로봇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퓨쳐제너레이션랩’에서 고객 인사이트를 발굴해 제품과 마케팅에 반영하고 메타버스 마케팅을 펼치는 등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영희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부사장은 "삼성전자 브랜드가치가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글로벌 고객 성원 덕분"이라며 "전 사업부가 협력해 진정한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jinsol@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