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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 전경. |
가스공사는 지난 5월 고압 천연가스 주배관망의 수소 혼입 및 전용 가능성 검토를 위해 해외 전문 인증기관인 DNV(노르웨이 선급협회)와 ‘천연가스 주배관 수소 혼입 컨설팅 기술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DNV는 1864년 설립된 노르웨이 선급협회로 선급, 에너지 컨설팅, IT 솔루션, 에너지 분야 인증 관련 9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유럽 등지에서 약 70여 개 수소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수소 혼입은 도시가스 배관에 수소를 섞어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수소를 혼입하는 만큼 도시가스 사용량이 줄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으나 배관 재질 특성, 주변 설비 수용성, 연소기기 안정성 등을 두루 고려해야 한다.
가스공사는 앞으로 DNV와 함께 수소 혼입 농도별(20%, 50%, 100%) 배관 설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설비 개선 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수소 20% 혼입실증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며, 향후 고농도 수소공급을 위해 발전사 천연가스 공급배관을 시작으로 수소전용(轉用)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스공사는 온실가스 감축 및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수소 혼입 실증 연구 및 관련 기술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 한국남부발전과 그린수소 혼입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2023년부터 평택 LNG 기지에 천연가스 파일럿 공급설비(Test-Bed)를 구축해 수소 혼입을 실증할 예정이다.
기존 배관 수명평가 용역 및 해외 실증사업 공동 참여를 통해 수소 혼입 효율성을 높여줄 수소 분리(Deblending) 기술 등도 함께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도시가스 배관을 활용한 수소 혼입은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수소 공급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라며 "전국에 매설된 천연가스 인프라를 활용해 경제적이고 안전한 수소에너지 전환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럽·북미·호주 등 세계 주요 국가들은 기존 가스시설을 수소 배관으로 빠르게 전환하고자 10여 년 전부터 활발한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영국·스페인·이탈리아 등 유럽 28개국은 ‘유럽 수소 배관망 구축 로드맵(European Hydrogen Backbone)’을 통해 2040년까지 유럽 통합 수소 배관망 5만3000km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미 사용 중인 천연가스배관을 60% 이상 전용(轉用)할 경우 투자비용을 약 75~90% 절감할 것이란 예상이다.
youn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