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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대한경영학회 회장 |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정부가 지난달 발표했다. 이 전략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5년후인 2026년까지 ‘메타버스 5대 강국’이 되겠다는 것이다. 이 계획을 통해 2026년까지 달성할 구체적 목표를 제시했다. 글로벌 메타버스 선점을 통한 시장점유율 5위(현 12위 추정), 메타버스 전문가 4만명 양성, 매출액 50억원 이상 메타버스 공급기업 220곳 육성, 사회적 가치 서비스 등 메타버스 모범사례 50건 발굴 등이다.
정부가 메타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는데, 몇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어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번 발표를 보면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이라는 제목에서 보듯이 메타버스를 산업의 하나 정도로만 보고 있다. 메타버스는 메타버스산업에 그치지 않고, 전 산업에 영향을 미치면서 메타버스경제와 메타버스혁명으로 빠르게 확대 발전하고 있다. 그런데 정부는 메타버스를 하나의 산업 정도로만 이해하고, 메타버스가 경제와 혁명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을 놓치고 있다.
차기 정부는 메타버스산업 육성이 아니라 메타버스경제로의 대전환을 서둘러야 한다.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혁신이 아닌 메타버스 전환과 메타버스 혁신이 필요하다.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혁신 다음 단계로 메타버스 전환과 메타버스 혁신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다. 메타버스산업은 틈새시장이 아니라 거대한 블루오션이다.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은 미시적인 접근에 그치고 있다.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메타버스 신경제 선도전략’으로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
‘메타버스 인재 양성’ 부분에도 문제점들이 보인다. 메타버스전문대학원 설립·운영을 지원하는데, 올해 4년제 대학이 연합한 융합전문대학원 2개를 선정해서 1차년도에 5억원, 2~6차년도 연 10억원 등 1개 대학원당 최대 55억원 내외를 지원하겠다고 한다. 몇 년전에는 인공지능(AI)에 관심이 집중되니까 AI대학원을 선정해서 지원하고, 이제는 메타버스전문대학원을 지원하겠다고 한다. AI대학원 선정 때도 그렇고 이번에도 자원 등 여건이 좋은 대규모 대학만 선정될 것이 불보듯 뻔하다. 교육에 있어서도 부익부빈익빈으로 불평등을 확대시킨다. 메타버스 전문가 4만명 양성도 쉽지 않아 보인다.
산업정책에 있어서 대기업만 지원하지 않고 강소기업 등 중소기업도 지원하듯이 교육정책에 있어서도 자원이 풍부한 대형 대학만 지원할 것이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소규모 대학도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 적은 수의 대학에 집중에서 지원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다양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강소기업을 육성하듯이 강소대학도 메타버스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
메타버스 특화 시설 연계 지원 정책에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 5개 지역에서 실감콘텐츠(VR·AR), 디바이스(XR 디바이스), 소·부·장(XR 소재 부품 장비), 홀로그램, 보안(실감콘텐츠 보안) 등을 지원하겠다고 한다. 5개 메타버스 특화 지원시설을 들여다보면 기술적인 면에만 치우처 있다. AI대학원 선정 때도 보면 모두 엔지니어만 양성하고 있다. 이번에는 인문학과 융합한 인력을 양성한다고는 하는데, 더 중요한 것은 기술을 사업화하듯이 메타버스를 사업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력을 해야 한다.
정부가 메타버스를 유망 분야로 인식한 것까지는 좋은데, 편협된 시각으로 메타버스를 하나의 신산업으로만 작게 인식하고 있어서 안타깝다. 메타버스는 산업에 그치지 않고, 빠르게 큰 메타버스경제로 확산하고 있으며, 메타버스혁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5년후 ‘메타버스 5대 강국’ 목표 달성하려면 차기 대통령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 차기 대통령은 메타버스 경제로 제대로 인식하고 우리 산업과 경제 전반을 메타버스경제와 메타버스혁명에 맞게 대응 전략을 다시 짤 것을 강력히 주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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