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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효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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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카카오·네이버 잔여백신으로 1·2차 접종간격↓…사전예약자도 단축 검토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09.17 08:01
내일부터 잔여백신으로도 2차접종

▲서울 종로구와 중구 일대의 잔여백신을 알려주는 모바일 앱 화면.연합뉴스

[에너지경제신문 안효건 기자] 정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목표가 아슬아슬한 선에서 달성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추석 전 전 국민 70% 1차 접종’ 목표를 세운 상태다. 최근 하루 접종 건수를 고려하면 17일과 18일 사이 다다를 전망이다.

접종 완료율 또한 앞으로 빠르게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당일 신속 예약서비스나 의료기관의 예비명단을 활용해 접종받는 ‘잔여 백신’을 2차 접종에도 쓸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 국내 누적 1차 접종자는 3497만 7073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인구(작년 12월 기준 5134만 9116명) 68.1% 수준이다.

정부가 당초 목표로 제시한 70%(3600만명)까지 1.9%, 약 102만명 정도 남았다.

최근 하루 1차 신규 접종자 수는 적게는 30만명대, 많게는 80만명대에 달하고 있다. 잔여 백신 접종자까지 고려하면 1차 접종률은 곧 70%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접종 완료율 역시 10월 말까지 7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이에 2차 접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전날 0시 기준 접종 완료자는 총 2116만 8093명으로 인구 대비 41.2%까지 올랐다. 남은 한 달 보름 동안 28.8%, 약 1483만명이 더 접종을 받아야 한다.

정부는 우선 접종 완료율을 높이기 위해 이날부터 잔여 백신으로도 2차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각 의료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나오면 네이버나 카카오 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해 2차 접종을 예약하고 바로 접종할 수 있다.

그간 잔여 백신으로는 1차 접종만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백신별로 허가된 접종 간격 범위 내에서 2차 접종도 할 수 있게 됐다.

화이자의 경우 1차 접종일로부터 3주 이후, 모더나는 4주 이후, 아스트라제네카는 4∼12주 사이에 접종이 가능하다.

현재 사전예약시스템에서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2차 접종일이 ‘1차 접종일로부터 6주’로 연장돼 있다.

잔여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하면 화이자는 최대 3주, 모더나는 2주 더 빨리 맞을 수 있다.

각 의료기관에서 관리하는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리고자 한다면 1차 접종을 한 병원뿐 아니라 다른 병원도 가능하다.

다만 접종 백신은 기존에 예약된 2차 접종 제품과 동일한 종류로 제한된다.

예를 들어 1차로 화이자 백신을 맞은 뒤 SNS로 모더나 백신을 신청할 경우 예약 자체가 되지 않는다.

잔여 백신 당일 접종을 예약할 경우 기존 2차 접종 예약 일정은 취소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정부는 잔여 백신과 별개로 일반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접종 간격도 현행 6주에서 3주, 4주로 다시 단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오는 28일부터는 AZ 백신의 2차 접종일도 대상자가 직접 조정할 수 있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차 접종일로부터 8주 간격을 두고 2차 접종 일정이 예약된다. 앞으로는 사전예약 누리집에서 4∼12주 범위에서 예약일을 변경할 수 있다.

2차 접종일은 위탁의료기관의 준비 상황을 고려해 예약시스템에 접속한 날을 기준으로 이틀 뒤부터 예약할 수 있다.

한편 현재 접종이 진행 중인 18∼49세 연령층 가운데 예약하지 않은 300만명 이상이 백신을 기피하는 이른바 ‘콘크리트층’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그러나 정부는 의무접종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접종을 강제화하기 위해서는 법령 개정까지도 필요한 상황인데 접종 희망률이 상당히 높은 우리나라의 특성을 고려할 때 현재로서는 의무접종 조처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지금은 접종 의사를 보이는 분들이 원활하게 접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강제적인 의무화보다는 캠페인이나 홍보, 접종 인센티브 등을 통해 접종 의사를 확산시키고 접종 효과·효능을 설명하는 등 최대한 접종률을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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