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컨테이너선 모형. 사진=박규빈 기자
HMM은 국내로 수입되는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를 3년 연속으로 가장 많이 운송했다고 22일 밝혔다.
미국 해운 조사 업체 JOC의 피어스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HMM이 한국으로 운송한 캘리포니아산 오렌지는 총 3062TEU로 이 분야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SM상선 1779TEU, 3위는 일본 ONE로 1334 TEU를 담당한 것으로 집계됐다.
HMM은 2023년 시장 점유율 25%(2380TEU)에서 2024년에는 전년 대비 8%p 상승한 33%(2982TEU)를 달성했다. 2025년에는 점유율을 37%까지 확대하며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했다.
국내에 수입되는 오렌지는 대부분 캘리포니아산으로 통상 1~4월 사이에 운송되는데, 냉장·냉동이 가능한 '리퍼 컨테이너(Reefer Container)'로 운송된다. 장기간 신선도를 유지해야 하는 만큼 고도의 운송 능력이 요구되는 대표적 고부가가치 화물이다.
HMM은 일부 글로벌 선사들만 영하 60도 초저온 냉동 상태를 유지 할 수 있는 '울트라 프리저(Ultra Freezer)'를 도입해 고부가가치 냉동 화물 운송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일반 리퍼 컨테이너(Reefer Container)를 지속적으로 신규 제작하고, 사물 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화물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등 리퍼 컨테이너 운송 서비스 향상에 투자하고 있다.
HMM 관계자는 “최근 해상 운송 기술 발달로 항공 운송 고가 품목들이 해상으로 경로를 확대하고 있다"며 “올해부터 운송을 시작하는 워싱턴 체리 등 신규 고부가가치 화물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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