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산공장 생산라인. |
산업통상자원부는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과 함께 13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협약식을 맺었다고 밝혔다. 차량용 반도체 수요·공급 기업간 연대·협력을 강화하자는 게 핵심 내용이다. 국내 차량용 반도체 산업의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미래차 핵심 반도체의 연구 개발을 지원하는 데에 힘을 모으자는 취지다.
아직 양사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은 알려지지 않았다. 삼성과 현대차는 그간 뚜렷하게 협력 관계를 구축해오지 않았다. 글로벌 시장을 덮친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의 경우 자동차 업계 입장이 더욱 난처한 만큼 양사간 협력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는 게 가장 큰 의의라는 분석이다.
양사는 중장기적으로 미래차 핵심 반도체의 선제적인 내재화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위한 기반을 마련해주고 기관들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는 존재감을 발산하고 있지만 ‘알짜’인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약체다. 특히 이번에 공급난이 벌어진 차량용 반도체의 경우 세계 시장 점유율이 2.3%에 불과하다. 미국(31.4%), 일본(22.4%), 독일(17.7%) 등 제조업 강국과 비교해 상당히 취약한 구조인 셈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이 주력으로 하는 고성능 메모리와 비교해 차량용 반도체의 수익성이 떨어지는 게 가장 큰 원인이다. 여기에 스마트폰·PC 등 제품 교체 주기가 짧은 IT 기기에 주로 장착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차량용은 최장 10년 이상 운행하는 자동차에 탑재돼 제품 사이클과 보증 기간이 길다.
정부는 시스템반도체 수요·공급기업간,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중소기업과 제조 대기업간 협력을 강화하는 등 반도체 전·후방 산업의 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반도체 공급망을 견고하게 구축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내년 중으로 차량용 반도체 전(全)주기 자립화를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반도체 영역에서는 산학연이 참여해 핵심 설계자산(IP)을 확보하고 자율주행·네트워크·운전석 중심의 미래형 차세대 응용플랫폼을 설계, 수요기반형 고신뢰성 핵심 반도체의 R&D를 추진하게 된다.
자동차 영역에서는 자동차-반도체-IT 기업간 협력을 통해 반도체 융합부품 성능을 고도화하고 반도체 성능을 실증할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평가와 인증 등 기업별 맞춤형 지원으로 양산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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