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5일 '웰컴 투 디지털! 경기교육연구페스타 2025'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있다 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15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교원의 자율적 연구활동과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정책 성과 공유를 위한 '웰컴 투 디지털! 경기교육연구페스타 2025'를 개최했다.
도교육청 디지털인재국이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연구회, 정책실행연구회, 지역교육연구회 등 150여개 연구회와 5000여명의 교육공동체 구성원이 참여했다.
행사는 '연결(LINK)'을 주제로 △미래교육을 이끌다(Lead Zone) △배움의 깊이를 더하다(Insight Zone) △연결로 함께 성장하다(Network Zone) △현장에 적용하다(Know-how Zone) 등 4개의 존으로 구성됐으며, 연구 박스·부스·무대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진행됐다.
특히 △하이러닝 인공지능(AI)서‧논술형 평가체험 △글로벌 에듀톡(TALK) △경기교사크리에이터(GTC)의 다양한 교육콘텐츠 △탐구왕 수석쌤 등 체험형 프로그램 등이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번 행사는 교사들이 연구 성과와 교육 아이디어를 직접 나누고 참여자들이 현장에서 경험하며 배우는 실질적 교류의 장으로 운영됐다.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대한민국 교육을 이끄는 선구자"라며 “세계가 인정하는 미래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이어 “옳다고 인정받은 길을 학생 성장과 미래에 연결해야 한다"면서 “연결과 협력으로 경기교육을 더 높이, 더 넓게 확산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원의 연구 자율성과 디지털 교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현장중심 지원체계 확대와 연구성과 확산을 통한 연결과 협력의 경기미래교육을 실현할 계획이다.
고교 14개 교과 '경기성취평가 표준화 평가도구' 개발·보급...전국 최초
▲'경기 성취평가 표준화 평가도구' 표지 제공=경기도교육청
한편 도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14개 교과를 대상으로 '성취평가 표준화 평가도구'를 개발해 보급한다.
1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성취평가 표준화 평가도구'(이하 평가도구) 개발은 지난해 12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국어, 수학, 사회, 과학 4개 교과의 자료를 개발한 것에서 더욱 확대된 사례로 성취평가는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생의 성취수준 도달 여부를 구체적으로 파악해 의미 있는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평가하는 방식이다.
도교육청은 성취평가의 현장 안착을 위해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A~E)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교과별로 표준화 평가도구를 개발했다.
평가도구는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라 3단계 또는 5단계의 성취수준을 설정하고 각 수준에 가까스로 도달한 학습자(MCP: Minimally Competent Person) 특성을 구체적으로 진술해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설계기준을 제시했다.
또한 △각 평가요소에 적합한 평가방법 제안 △교과별 특성을 반영한 채점기준표 제시 △분할점수 예시자료 제공 등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는 고등학교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평가도구 개발에 이어 교원대상 학생평가 실행연수 시행으로 성취평가의 안정적 정착을 도모하며 이달 현재 도내 3000여명의 교사가 연수에 참여해 학생평가 전문성 향상에 힘쓰고 있다.
평가도구 활용으로 학생은 자신의 성취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학습과정을 성찰할 수 있으며 교사는 수업과 평가를 긴밀히 연계하고 학생에게 맞춤형 피드백 제시가 가능해 학교교육 본질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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