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한국경제인협회.
내년도 우리나라 수출 증가율이 0.9% 가량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올해 수출이 전년 대비 2% 내외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증가세가 둔화하는 모습이다.
한국경제인협회는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10대 수출 주력 업종 매출액 1000대 기업(150개사 응답)을 대상으로 '2026년 수출 전망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업종별로는 '선박'(5.0%), '전기전자'(3.1%) 등 6개 업종의 내년도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자동차'(-3.5%), '철강'(-2.3%) 등 4개 업종은 내년 수출이 감소할 것으로 관측된다.
내년 수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들은 '글로벌 업황 개선에 따른 수요 증가'(33.7%)와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한 판로개척'(22.8%)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감소를 예상한 기업들은 '관세 등 통상환경 불확실성 증가'(67.3%)를 가장 큰 이유로 지목했다. 그 외에 '주요 수출 대상국 경기 부진'(8.6%), '중국발 세계시장 공급과잉'(8.6%), '미·중 무역갈등 심화'(8.6%)도 수출 감소 전망의 원인으로 조사됐다.
응답 기업의 대부분(95.3%)은 내년 수출 채산성이 올해와 비슷(77.3%)하거나, 악화(18.0%)될 것으로 봤다. 내년 수출 채산성이 개선될 것이라 답한 기업은 4.7%에 그쳤다.
기업들은 채산성 악화 원인으로 '관세로 인한 비용 부담 증가'(63.0%), '수출 경쟁 심화로 인한 수출단가 인하'(14.8%), '환율 상승에 따른 수입비용 증가'(11.1%), '미·중 무역 갈등 심화'(11.1%) 등을 들었다. 기업들이 채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적정환율은 평균 1375원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또 관세 인상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수출단가 조정'(28.0%), '생산 원가 절감을 통한 비용 흡수'(25.8%),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한 판로 개척'(16.5%)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기업들의 최대 현안이었던 한미 관세 협상이 타결됐으나 기업들은 여전히 통상 불확실성을 체감하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통상환경 개선을 위한 외교적 노력과 함께 세제지원 및 외환시장 안정 등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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