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7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포스코그룹과 미국 철강사 클리블랜드 클리프스 간 전략적 파트너십 업무협약(MOU)에 참석한 신성원(왼쪽 다섯번째) 포스코 경영기획본부장과 셀소 곤칼베스(왼쪽 여섯번째) 클리블랜드 클리프스 부사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 등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클리블랜드 클리프스
지난달 한·미 관세협상이 타결됐지만 '50% 철강 관세' 장벽을 제거하지 못한 국내 철강업계가 '현지 직접투자'라는 자구책을 꺼내들었다.
미국 트럼프 정부의 핵심 지지층이 결집돼 있는 중서부·북동부의 쇠락한 제조업지대인 이른바 '러스트 벨트(Rust Belt)' 내 자국 철강산업 이해관계가 첨예해 이번 한미 협상에서 한국 철강의 관세 인하가 먹혀들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포스코·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사들은 직접 투자 형태의 현지 공략 전략에 기대감을 갖고 적극 나서고 있다.
실제로 현대제철이 미국에 제철소를 직접 건립하겠다고 나선 데 이어 포스코도 미국 철강사에 지분 투자에 나서는 등 K-철강의 각자도생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미국 철강 시장은 자동차용 강판 같은 고부가가치 철강재를 중심으로 수요가 커서 한국 철강사들 입장에서 포기할 수 없다는 점이 투자 결정 요인으로 꼽힌다. 이에 철강사들이 관세 장벽 극복 뿐만 아니라 열연강판과 후판 등을 중심으로 현지 기업과 기술 고도화를 함께 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3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그룹과 현대제철은 미국 현지에서 철강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구체적인 투자 내용을 고심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빠르면 이달 중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2029년 상업 가동을 목표로 연산 270만톤 규모의 전기로 일관제철소 건립을 위한 지분 투자 비율과 사업 구조를 확정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현지 제철소 건립 계획을 내놓으며 자사가 지분 절반을 투자하고, 나머지 절반의 지분 투자자를 찾겠다고 했다.
포스코그룹은 현대제철 루이지애나 제철소의 지분 투자에 참여하기로 한 데 이어, 미국 철강사 클리블랜드 클리프스와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두 회사는 지난 9월 전략적 파트너십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클리블랜드 클리프스는 늦어도 내년 1분기 중 구체적인 협의에 대한 공식 발표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포스코그룹은 아직 MOU 단계에서 투자 여부와 규모가 확정적인 단계가 아니라는 입장이라 구체적인 내용을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같은 K-철강사들의 대미(對美) 투자 승부수는 미국의 철강 관세 50% 완화가 한미 관세협상 타결 내용에 포함되기는커녕 논의 테이블에조차 오르지 못하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다. 현대제철이 지난 3월 루이지애나주 제철소 건립 계획을 내놓았을 때는 관세 장벽을 완화할 협상 카드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았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자국 철강산업이 쇠락한 '러스트 벨트' 표심에 의존하는 데다 철강 산업을 미 제조업 부활의 상징처럼 여기면서 관세 장벽을 공고히 지키고 있어 K-철강의 현지 투자 전략 전망이 녹록치 않다.
현재 영국만이 세계 주요 국가들 가운데 유일하게 미국 정부로부터 25%의 철강 관세를 적용받고 있다. 원래는 완전히 면제하기로 영·미 양국이 5월 합의했지만, 추가 협상이 지연되다가 25%로 굳어졌다.
조성대 한국무역협회 통상연구실장은 “미국 정부가 거의 모든 나라에 철강 관세를 부과한 데다 미국 정치에서 입김이 크게 작용하는 산업군이 철강업계이기 때문에 한국만 철강 관세 특혜를 얻어내기 쉽지 않다"며 “철강 관세가 미국 경제에 오랜 기간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정책 변화의 '전기'를 맞이했을 때 한국이 관세 완화 여지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철강 보호무역주의에도 한국 철강사들이 미국 시장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는 주요 수출 지역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무역협회가 집계한 지난해 철강 제품 수출의 국가별 비중은 △ 미국 13.1% △일본 11.5% △중국 10% 등으로 나타났다. 미국이 각국에서 수입하는 철강 중에서는 한국이 6.2%를 차지해 캐나다와 중국, 멕시코에 이어 4위에 올랐다. 한국은 자동차용 강판이나 원유·천연가스용 강관 같이 기술력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철강 제품 중심으로 미국 철강 시장을 공략해 왔다.
철강업계 한 관계자는 “저가 수입 철강으로 인한 공급 과잉 문제는 반덤핑 제소로 기업 자체 대응이 가능하지만, 미국 철강 관세 조치는 철강 기업들이 미국 현지에 직접 투자하는 것 말고는 대응책이 마땅치 않다"고 말했다.
포스코·현대제철이 현지에서 협력을 모색할 수 있는 방향으로는 미국 철강사와 공동으로 기술을 고도화하는 것이 꼽힌다. 양국 철강사들이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려면 가격 경쟁력과 다량 생산보다 기술 우위를 확보해야 해하기 때문이다.
민동준 연세대 신소재공학부 명예특임교수는 “포스코를 비롯한 한·미 철강사들이 기술 협력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종으로 전기강판이나 열연강판, 후판을 들 수 있다"며 “압연 공정은 기술력 뿐만 아니라 정제 규모도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교적 생산 비중이 높은 자동차용 강판과 후판을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철강 뿐만 아니라 전방 산업과의 기술 협력, 제철소 운영을 위한 에너지 기업의 참여 등이 거론된다. 특히 주요 완성차 기업들이 북미에 생산 거점을 뒀다는 점에서 차량용 강판에서 협력 기회를 기대하는 시각이 나온다.
가령 포스코그룹과 손을 잡은 클리블랜드 클리프스는 압연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용 강판과 에너지산업용 강재 같은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와 앨라배마주에서 완성차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대미 투자 검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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