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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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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 철강 빅3, 3분기 실적 ‘기대반 우려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0.09 15:30

中·日 반덤핑관세로 강판·후판 가격 반등 반영
사업 효율화·재무구조 개선도 ‘실적 방어’ 역할
생산감축 불구 철근값 열세, 수출 감소는 ‘변수’

포스코센터 현대제철 포항공장 페럼타워

▲(왼쪽부터)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포스코센터와 경북 포항에 있는 현대제철 포항2공장, 동국홀딩스 본사가 위치한 서울 중구 페럼타워의 전경. 사진=포스코홀딩스, 연합뉴스, 동국홀딩스

포스코와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철강 빅3가 올해 3분기에 실적 방어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선박 건조에 주로 쓰이는 후판과 다양한 산업의 필수재인 강판 등 판재의 가격이 반덤핑 관세 같은 무역조치 덕분에 반등 기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철근시장 부진과 수출량 감소라는 리스크 영향이 관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견해도 나온다.


9일 투자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의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7조7895억원, 665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9%, 10.4%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그러나 포스코그룹의 철강사업 부문만 떼놓고 보면 회복세를 보인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실제로 지난 2분기 포스코홀딩스의 이익은 6072억원으로 19.3% 하락했지만, 포스코를 포함한 철강부문만 놓고 보면 22.7% 증가한 6100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제철은 같은 기간 5조8042억원의 매출과 1161억원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됐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2%, 125.3% 늘어난 수치다.




동국제강은 매출 8480억원과 영업이익 215억원으로 소폭 상승할 전망이다.


철강3사가 업계 시황 부진을 딛고 상승세를 탈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는 이유는 판가 하락세가 멈출 기조가 보이면서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지난 4월 중국산 후판에 대해 최대 38.02%의 잠정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고, 본판정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일본·중국산 탄소강과 합금강 열연은 지난 3월 예비조사가 시작됐고, 지난 9월 28.16~33.57%의 잠정 반덤핑관세 부과가 결정됐다.


9월 26일 기준 열연 유통가는 톤(t)당 82만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8% 올랐다. 후판은 2.2% 오른 92만원 수준을 한 달 넘게 유지하고 있다. 유통가와 별개로 철강사와 조선사는 2분기 t당 가격을 70만원대 후반에서 80만원대 초반으로 협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3분기 가격은 아직 협상 중이다. 자동차 열연강판을 두고 벌이는 철강사와 완성차 업계 간 협상은 아직 진행 중이다.


이정우 다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일 리포트를 통해 “포스코홀딩스는 지속되는 이차전지 소재부문의 적자와 포스코이앤씨의 영업중단으로 인한 손실액 반영과 고정비 부담에 따른 영향"이라며 “2분기 이후 철강 개선세가 지속되고 견조한 판가를 유지하고,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 법인의 실적 호조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정진수 흥국증권 애널리스트는 “현대제철은 비수기 영향에도 불구하고 판재 부문은 호실적이 지속되고 있지만, 봉형강 부문의 부진이 전사 실적 개선을 제한했다"고 말했다.


철강업계의 체질 개선도 실적 방어를 돕는 요인이다. 포스코홀딩스는 비핵심 사업·자산 매각을 추진하며 2024년 초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1조원가량의 현금을 확보했다. 현대제철은 부채비율을 2023년 말 80.6%에서 73.4%로 줄였다.


다만, 철근 부문은 실적 부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이 각각 인천 철근 생산설비 가동을 잠시 중단했다가 재개하며 9월 26일 기준 철근 유통가격이 70만원선을 겨우 넘겼다. 하지만 1년 전과 비교하면 12.4% 낮은 수준이다.


수출 감소세도 부담이다. 올해 1~9월 철강제품 수출은 4월을 제외하고 계속 감소세를 보였다. 글로벌 공급과잉과 미 관세 영향 등으로 단가 하락세가 지속되는 영향이다. 미국은 지난 4월부터 모든 철강재와 알루미늄재에 수입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고, 6월에는 관세율을 25%에서 50%로 올렸다. 두 품목은 파생관세 부과 대상도 넓히고 있다.


여기에 유럽연합(EU)도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처럼 철강재 보편관세를 기존 25%에서 50%로 인상하고 무관세 혜택 축소를 예고해 국내 철강업계는 3분기를 포함해 올해는 버티더라도 내년 이후 경영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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