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사고와 관련해 신속한 서비스 복구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 전산시스템이 있는 국정자원에 불이 나 민원처리가 지연되거나 증명서 발급 차질을 빚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이 있을 수 있다"며 “그로 인해 불편 겪으실 국민 여러분께 사과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김 총리는 “제일 먼저 우선 신속한 복구에 힘쓰겠다. 속도감 있게 조치할 것"이라면서 “이 과정을 투명하게 국민 여러분께 신속하게 소통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떤 서비스에 장애가 있는지, 언제까지 복구가 이루어질 것인지, 가능한 구체적이고 신속히 말씀드릴 것"이라며 “불확실성을 줄여 국민 불편을 줄이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우체국과 금융, 우편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비스장애부터 먼저 복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화재는 진입됐으나, 업무시스템 647개 가동이 중단된 상황이다.
행안부는 이날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대본으로 격상하고 위기 경보 수준을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했다.
한편 앞서 전날 오후 8시 20분께 정부 전산시스템이 있는 국정자원 내 무정전·전원 장치(UPS)실 내 리튬배터리에서 불이 나 약 9시간 50분 만인 이날 오전 6시 30분께 초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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