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손중모

jmson220@ekn.kr

손중모기자 기사모음




영천시, 아열대 스마트팜단지에서 시정정현안 공유회의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18 11:53

영천시, 현장 논의·시설 견학 통해 스마트 농업 발전 방향 모색

현장 논의·시설 견학 통해 스마트 농업 발전 방향 모색


1

▲지난 17일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시정현안 읍면동장 공유회의를 북안면 반정리에 위치한 아열대 스마트팜단지에서 진행했다. 제공=영천시

영천=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영천시는 17일 정기 시정현안 읍면동장 공유회의를 북안면 반정리에 위치한 아열대 스마트팜단지에서 열었다.


이번 회의는 스마트 농업이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시정 문제 해결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천 아열대 스마트팜단지는 총 3만9,531㎡ 규모로 조성돼 있으며, 4동의 온실에서 애플망고, 만감류 등 18종의 아열대 작물이 시험 재배되고 있다.


참석자들은 단지 내 회의실에서 주요 현안을 공유·논의한 뒤, 스마트 농업 기술이 적용된 온실과 재배 시설을 둘러보며 운영 현황을 직접 확인했다.




이정우 부시장은 “이번 회의는 단순한 현안 논의 자리를 넘어, 스마트팜 현장에서 실용적인 정보를 나누고 지역 발전에 기여할 아이디어를 찾는 의미 있는 시간"이라며 “스마트 농업 기술의 우수성을 체험한 만큼, 향후 협력 방안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천시, 저연차 직원 대상 치유 프로그램 운영


'온앤오프: 나를 켜기 위한 OFF'…재충전·조직문화 강화


ㅂ

▲영천시 저연차 직원 치유 프로그램 참여 직원들이 로젠 물류센터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영천시

영천=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영천시는 18일부터 19일까지 영천시와 거제시 일원에서 8급 이하 직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치유 프로그램 '온앤오프: 나를 켜기 위한 OFF'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민원 등 행정수요로 지친 저연차 직원들의 재충전을 돕고, 조직 내 유대감과 협업 분위기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이를 통해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행정 품질을 높여 시민 만족도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자기이해 강의 △관광지 견학을 통한 관광산업 벤치마킹 △직원 간 소통 시간 등으로 구성됐다.


현장 체험을 통해 방문객 유치 성공 요인을 분석해 시 관광정책에 적용할 아이디어 발굴도 추진한다.


특히 '영천 바로알기' 과정의 하나로 하이테크파크지구 현장 체험도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화신, 로젠 등 기업 투자가 이어지는 산업 현장을 둘러보며, 혁신 거점 도시 공직자로서의 책임감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최기문 시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동료와 소통하며, 견학과 체험에서 얻은 시사점을 행정에 반영해 시민이 체감하는 서비스와 행복한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 영천시 춧석 연휴 앞두고 무인민원발급기 점검


19~26일 관내 23대 대상…24시간 운영 발급기도 마련


1

▲시청 내 무인민원발급기 점검 모습 제공=영천시

영천=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영천시는 추석 연휴 기간 원활한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19일부터 26일까지 관내 무인민원발급기 23대를 일제 점검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긴 연휴 동안 증명서 발급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진행된다.


시는 유지보수업체와 함께 발급기 주변 청결 상태와 용지·토너 등 소모품, 내부 소프트웨어, CCTV 보안 등을 사전 확인한다.


또 발급기 오류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유지보수업체와 비상 연락 체계를 유지한다.


현재 무인민원발급기는 시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농업기술센터, 경주세무서 영천지서, 영천역, 영천영대병원, 3사관학교 등에 설치돼 있다.


이 가운데 시청 서편 옥외부스와 영천영대병원 발급기는 24시간 운영되며, 영천역 발급기는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 이용할 수 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토지대장 등 122종의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으며, 발급기 위치와 발급 가능한 서류는 영천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추석 연휴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시민들이 불편 없이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