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mediapark@ekn.kr

박성준기자 기사모음




업사이트(UPSIGHT), NVIDIA Inception Program에 최종선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08 12:00

스마트 건설 공정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UPSIGHT(업사이트, 대표 임강후)가 글로벌 AI 기술 리더 NVIDIA(엔비디아)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NVIDIA Inception Program'에 최종 선정됐다고 8일 전했다.


UPSIGHT는 3D Reconstruction과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건설 현장의 실무 업무를 혁신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현장에서 수집되는 사진, 도면, 공사일보 등의 데이터를 AI가 분석하여 공정 진행 상황을 3D로 시각화하고, 관계자 간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정형화되어 있지 않은 현장 데이터를 구조화하여, 현장 상황을 예측하고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기술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특히 UPSIGHT는 딥러닝 기반 3D Reconstruction 기술을 통해 시공 현장의 실제 진행 상황을 정밀하게 디지털화하고, 공정 지연이나 작업 병목 현황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일반적인 휴대폰으로 촬영한 현장 영상만으로도 세계 최고 수준에 필적하는 3D 재구축 품질을 구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술적 경쟁력을 입증했다. 또한, LLM(대규모 언어모델)을 활용해 공정 데이터를 분석하고, 변수 발생 시 대체 작업 순서를 자동으로 제안하는 기능을 개발 중이다.




UPSIGHT는 이번 NVIDIA Inception Program 선정을 통해 엔비디아의 AI technical support 및 GPU 인프라 지원을 받아 3D Reconstruction 엔진 고도화와 서비스 상용화 속도를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건설 현장의 공정 투명성을 확보하고,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스마트 건설 관리 솔루션으로 성장할 방침이다.


UPSIGHT 임강후 대표는 “NVIDIA Inception Program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AI 기술력을 확보하고,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건설 현장의 문제를 디지털 기술로 풀어내겠다"며, “3D Reconstruction과 LLM을 결합한 솔루션으로 건설 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UPSIGHT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지난 7월 베트남 주요 건설사들과 MOU를 체결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첫 발을 내디뎠으며, 오는 9월에는 베트남 현지 건설 현장에서 해외 실증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UPSIGHT는 이를 시작으로 해외 시장 확장과 건축물 생애주기 관리(Life Cycle Management)로의 기술 고도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