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5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면접·채용 상담을 위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카드사들이 미래를 함께할 인재들을 찾고 있다. 업황 부진이 이어지면서 인력 감축 기조가 확산되고 있으나, '맨파워'를 줄이기만하면 업무 공백이 발생하고 고객 서비스 품질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하나카드는 오는 19일까지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위한 서류 접수를 받는다. 이후 다음달 중순 필기 전형을 실시하고, 1·2차 면접도 이뤄질 예정이다. 채용 규모는 두 자릿수다.
BC카드도 지난 5일부터 모집에 나섰다. 비즈니스(사업기획·마케팅·홍보)와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 및 인프라 등의 분야에서 두 자릿수의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올 11월 입사가 가능한 정규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를 찾는 중이다.
삼성카드는 △영업 △마케팅 △데이터분석 △IT서비스 기획 및 운영을 맡을 3급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 중으로, 지원자는 직무적합성 평가와 면접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삼성카드는 2026년 1월 입사할 수 있는 인력을 찾고 있다.
지난 1일부터 '2025 신입 인재 모집'을 하고 있는 현대카드는 직무 분야를 막론하고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카드상품기획, 금융상품영업, 재무·경영관리, 브랜드를 직무를 경험한 뒤 본인 의사를 고려해 배치되는 부서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서류 접수는 15일 10시까지 가능하며, 최종 합격자는 내년 1월 입사하게 된다.
신한·KB국민·우리카드 등 은행계 카드사도 공채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5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에 부스를 마련하고 온·오프라인 모의면접을 했던 것도 이를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채용 규모는 전년 대비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중론이다. 가맹 수수료율 인하가 수익성 하락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연체율도 높아지면서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기업이 많아진 탓이다. 신한·현대카드를 필두로 희망퇴직이 이뤄지는 것도 인건비 부담을 줄이려는 노력이다.
금융당국이 카드론 수익 확대에 제동을 건 것도 채용시장에 악영향을 끼쳤다는 평가다. 인력 모집을 위한 '실탄'을 확보하기 어렵게 됐다는 것이다. 올 상반기의 경우 채용 연계형 인턴십을 진행한 현대카드를 비롯한 2곳이 인재 모집에 나서는 데 그쳤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업무 뿐 아니라 AI·데이터 등 신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판이 필요한 만큼 신입사원 공채가 중단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경력직 수시 채용을 통한 '즉시전력감' 확보가 주목 받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채용문이 더욱 좁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